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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투스 청솔학원에서 제공하는 자기소개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사회기여·배려자전형에 합격한 명문대 학생의 불어불문학과의 자기소개서 예시입니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유사도가 5% 이상인 경우 표절로 간주하여 합격이 취소됩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남의 경험을 자신의 경험인양 베끼는 행위는 절대 아니됨을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아래에 제시되는 자료는 이투스 청솔학원에서 공개한 불어불문학과 자기소개서 예시자료입니다.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꾸준한 신문일기 작성은 사회과목 학습에 있어 그 무엇보다도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 신문을 읽다가 관심 있는 기사를 찾으면 그 기사에 대해 서로 상충된 주장을 하는 두 칼럼을 찾아보는 것을 습관화하였습니다. 그 다음, 두 칼럼이 주장하는 바와 이에 대한 근거를 철저히 비교분석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비교분석 활동을 꾸준히 하다 보니 동일한 사회문제 상황에 대해서도 서로 반대되는 입장이 필연적으로 생길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회문화 과목을 이론적으로 배울 때 잘 와 닿지 않던 기능론과 갈등론의 개념이 이러한 활동을 하고나니 더욱 쉽게 이해되었습니다. 또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 입장에서만 유리하게 일을 처리하기보다 두 입장 모두를 보완할 수 있는 방향이 최선의 해결책이라는 것 또한 깨달았습니다. 이를 신문일기에 적용하여 한 쪽의 입장만 지지하기보다 두 입장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해결방안을 제시하였고, 이와 같은 참신함을 인정받아 신문일기 경진대회에서도 동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아침마다 CNN을 시청한 저에게도 고등학교 진학 후 모의고사 영어 과목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받는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막연한 감으로만 풀다보니 복잡한 문장구조가 있는 문제는 항상 틀리기 일쑤였습니다. 따라서 전 틀린 문제들을 공책에 옮겨 적은 후, 단어 하나하나에 집착하기보다는 문장과 문장 간의 유기적 관계에 주목하였습니다. 그 결과, 문장에는 강약이 있다는 걸 깨달았고, ‘It is ~ that’ 강조구문과 같은 문장구조를 통해 주제문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필자의 주장을 토대로 글을 읽어가니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문제를 푸는 속도까지 빨라져서 더 이상 시험 때 시간에 쫓기는 일이 없었습니다. 그 결과, 저는 1학년 6월 모의고사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철저한 문장 구조 분석을 통해 글쓰기 능력까지 향상되어 교내 essay contest에서 두 번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고등학교 1학년 때 뉴스에서 프랑스가 약탈해 간 외규장각 반환 환영행사를 보다가, 소중한 국가유물을 빼앗긴 후 5년간 임시 대여를 받는데 왜 환영행사까지 여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저는 이 문제에 대해 큰 관심을 갖게 되어 2학년 때 ‘외규장각 도서 반환 및 문화재 반출에 대한 태도’를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였습니다. 논문을 작성하기에 앞서 문화재 반환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 사이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연령대의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국민들이 단순히 문화재 반환에 대한 필요성만을 인식하고 있을 뿐, 적극적인 태도는 취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저는 국민들의 문화재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다양한 국내 문화재 행사를 개최하는 것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체험 위주의 행사를 개최하여 이들이 미래에 풍부한 문화를 가꾸어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번 논문 작성을 통해 문화재가 과거 우리 민족의 얼과 문화가 깃든 소중한 가치를 지닐 뿐만 아니라 문화의 소중함에 대한 가치를 미래 후손들에게도 계승하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문화재 반환을 촉진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직접 고안해보면서 프랑스 전문 문화 외교관이 되어 성공적인 협상을 하고 직접 외규장각 반환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꿈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실질적으로 국제 협상을 해보는 경험을 갖기 위해 교내 모의 유엔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이 때, 저는 실제로 원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프랑스를 배정받았습니다. 단순히 국익만을 챙기면 된다는 생각에 대회 첫째 날부터 저는 원전건설이 가져오는 경제적 가치만을 강조하며 원전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일방적인 주장만을 하고나니 다른 국가들은 너무 편파적인 발언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대회 첫째 날이 끝난

후, 성과를 제대로 내지 못한 저는 프랑스 자체에 대해 조사하기보다는 프랑스와 다른 나라와의 관계를 면밀히 조사함으로써 국제 정세를 파악하였습니다. 또한, 유엔이 각 나라가 국익을 차지하기 위한 곳이 아니라 전 인류를 위한 곳이라는 점도 되새겼습니다. 대회 둘째 날, 저는 원전 건설이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에너지 고갈 위기에 처해있는 세계에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미국과 같이

원전 건설에 찬성하는 나라들과 의견을 조율하며 원전 건설에 찬성하는 결의안을 함께 제출하였습니다. 협상 끝에 제출한 결의안이 통과되었고 적극적인 참여로 장려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모의 유엔 대회를 통해 세계화가 도래하는 시점에서 국익만을 챙기고자 하는 행위는 도리어 다른 국가들에 의해 고립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타국들과 적절하게 의견을 조율하며 세계적으로 화합할 수 있는 방향이 국내적으로 국외적으로도 최선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을 기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중학교 때부터 꾸준히 봉사활동을 간 요양원에는 가족들에게조차 버림받은 할머니가 계셨습니다. 거동이 불편하셨던 할머니로 인해 자녀들은 병수발을 귀찮게 여겼고 할머니께서는 이불에 싸여 직접 낳은 자식들에 의해 요양원 앞에 버려지셨습니다. 할머니의 안타까운 상황도 제 마음을 아프게 했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을 버린 자녀들을 원망하지 않는다고 하신 할머니의 말씀이 가장 크게 와 닿았습니다. 할머니께서는 자식을 낳았다는 사실만으로도 그들을 사랑하셨고

자신을 돌볼 수 없는 자식들의 처지를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기에 그들을 용서한다고 하셨습니다. 조금이라도 성에 안차는 일이 있으면 무턱대고 불만을 품던 저는 이런 할머니의 말씀에 평소의 태도를 반성하였고 주어진 상황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할머니의 말씀을 통해 주위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라는 뜻 깊은 교훈을 얻었고 앞으로 이웃을 위해 봉사하고 사회를 위해 헌신해야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부반장이 된 저는 반 카페 기획을 맡았습니다. 작년 반 카페 기획에서 급우들의 의견이 불충분했던 점을 인식했던 저는 이번엔 42명 모두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자 했습니다. 친구들은 서로 말하겠다고 달려들었고‘2012년을 기념하는 올림픽 게임 체험’ 또는 ‘겨울을 맞이하는 크리스마스 분위기’ 등 의견이 분분하였습니다. 저는 우선 소란을 자제시킨 후 누군가 말할 때는 모두 이에 경청하고 아이디어가 생기면 손을 들고 조용히 기다리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어느 정도 의견이 수렴되었을 때는 이를 칠판에 선택지 형식으로 정리한 후 손을 들어 투표하는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이 같은 노력 끝에 메뉴부터 책상구조까지 전 분야에 모두의 의견이 반영되었고, 추후에 불만을 제기하는 친구도 없었습니다. 반 카페는 다른 반 친구들의 호평과 함께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권위적인 태도와 강요하는 자세가 아닌 다양한 구성원들의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의견 수렴이 진정한 리더십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4.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진로 선택을 위해 노력한 과정 또는 개인적인 어려움이나 좌절을 극복한 과정을 사례로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저는 외국어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외국문학을 접해볼 기회가 많아 이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영어과 수업에서는 영문학 ‘The Kite Runner’에 대해 PPT 발표를 했습니다. 이 책에서 너무나도 큰 감명을 받은 저는 이 책을 전혀 읽어 본 적이 없는 친구들에게 그 감동을 그대로 전해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책의 내용보다는 국제 사회와 긴밀히 연결되는 문학사적 의의를 중심으로 발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발표 당일 저는 간단히 줄거리를 설명한 후, 책이 영화화된 장면 중 이슬람 여성이 외도에 대한 처벌로 돌팔매질 당하는 장면을 보여주었습니다. 반 친구들은 그 장면을 통해 문화적 충격을 받았으며, 저는 이 방법을 통해 ‘이슬람권 문화와 국제 이슈’에 대한 심도 있는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발표 후, 저는 문학의 위력을 체감하게 되었고 문학에는 그 나라 문화가 깊게 스며들어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저는 외교 중에서도 특히 문화 부문의 외교에 대한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문화들을 접해보면서 나라 간의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랑스 전문 문화 외교관에 대한 꿈을 더욱 확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문학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져 프랑스 문학에 해당하는 ‘The Little Prince’ 소설을 출간 하는 데 편집위원으로도 참여하였습니다. 교내 영재교육원 학생들이 원작소설을 재창작한 소설들을 검토하면서 문학이 독자의 관점마다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이나 겪어온 경험이 배어 있는 소설들을 읽으며 문학 해석의 무한한 가능성을 몸소 깨달았고 더욱 문학에 매료되었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프랑스 전문 문화 외교관이 되어 우리나라와 프랑스 간의 문학 세미나를 개최하여 문화적 교류를 활성화시키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두 나라의 문학가들을 초청하여 상호보완적으로 두 나라의 문학을 발전시키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상은 불어불문학과 자기소개서의 예시였습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자신만의 자시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의 자료는 단순히 참고자료이지 완벽한 자료는 아님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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