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래에 제시되는 자기소개서는 사회기여 및 배려자전형에 합격한 명문대 학생(이투스 청솔학원에서 공개한 자료로 학교명은 생략이 되어 있네요.)의 의류학과 자기소개서입니다. 

이 자료를 잘 참고하여 자신만의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기를 바라며, 혹시나 그대로 베끼는 행동으로 인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의류학과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의 경우 유사도가 5% 이상인 경우 표절로 간주되어 합격이 취소됩니다. 이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자료는 이투스 청솔학원에서 제공한 의류학과 자기소개서의 예시입니다.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1,000자 이내)


 어릴 적부터 시골의 자연을 선생님 삼아 자라온 저는 스스로 새로운 것을 탐구하며 알아감에 대한 즐거움을 일찍이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 덕분에 고등학교에 입학하고서 공부에 대한 압박감보다는 학습을 통해 ‘아,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가 이거였구나.’라는 깨달음을 얻으며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성적은 좋지 않았습니다. 1학년 때 담임선생님께서는 이 성적 때문에 나중에 네가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될 수 있다고 충고해주셨고 저는 저의 미래를 위해 성적을 향상시킬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후 오랜 고민 끝에 단순히 호기심을 쫓아 목표를 세우지 않고 공부하는 저의 문제점을 찾아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저는 공부하기 전에 ‘어디까지 공부하자’라는 목표를 세우며 공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매일 그날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힘들었지만 점차 일주일 단위의 목표치에서 한 달 단위의 목표치를 세우면서 공부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갔습니다. 또한 예습하면서 수업의 내용을 예측해보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완벽히 알 때까지 생각해보는 과정을 반복하였습니다. 

그리고 3학년 때는 직접 친구들을 모아 스터디그룹을 통해 각자 자신 있는 과목을 담당하게 하였고 저는 국어와 수학을 맡아 친구들에게 저만의 사고과정과 풀이방법을 친구들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저 또한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 덕분에 고3이라는 치열한 경쟁 집단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기보다 어떻게 하면 친구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을지 생각하였고, 그 결과 모두가 성적향상의 시너지 효과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는 1학년 때 가장 취약과목이었던 수학에서 100점을 맞아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이와 함께 매일 야간자율학습과 방과 후 학교 활동에 참여하여 성적을 3등급에서 1등급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저는 구체적 목표의식을 가지고 목표만을 바라보고 노력하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하세요. 단, 교외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이내)

 

1) 저는 교내 미술 동아리 ‘VIVID’에서 한 주제를 의상디자인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해왔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주제는 ‘새로움’입니다. 그 때 저는 세계사를 배워 새롭게 알게 된 프랑스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저의 느낌을 의상디자인으로 표현하였고 세계 전통의상에 대해서 찾아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눈에 익은 전통의상보다 처음 보는 소수민족의 화려하고 강렬한 전통의상이 저에게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이를 계기로 저는 소수민족의 전통의상을 저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하는 것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미술 분야의 친구들과 동아리활동을 하면서 같은 주제이지만 모두 다르게 표현된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조언을 주고받으면서 조금씩 성장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따로 학원을 다니지 않는 저에게 있어서 ‘VIVID’ 동아리는 자유롭게 생각하고 나의 생각을 의상디자인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배움의 시간이었습니다.


 2) 평소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던 저는 외국에서 배우고 활동할 수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를 위해서 저는 교내 겨울방학 영어캠프에 참가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원어민선생님의 말씀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힘들었지만 영어토론의 대표발표까지 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려고 노력하다보니 금세 적응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평소에 저의 발음을 잘 알아듣지 못하는 외국인들로 인해 고민이 많았던 저이기에 어려운 발음을 연습하는 ‘tough pronunciation’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이 활동을 한 후에도 혼자서 이틀에 한번 씩 꾸준히 연습한 결과, 조금씩 발음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의류학과 자기소개서


 3) 학교축제 때, 저희 반은 수익금을 기부한다는 목적 하에 벼룩시장을 학급테마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저희 반은 일주일 전부터 홍보활동을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홍보 첫째 날, 내성적이었던 저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소리를 외치는 것을 망설였기 때문에 반장인 저 대신 부반장의 주도 하에 홍보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렇지만 다음 날, 저는 반장으로서 앞장서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였고 힘들어하는 부반장 친구에게 제가 홍보를 맡겠다고 말하였습니다. 구호를 외치기 전까지 많은 내적갈등이 있었지만 큰소리로 한번 구호를 외치고 나니 부끄러움보다는 한계라고 생각했던 스스로의 벽을 허물었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 저와 친구들은 더욱 열정적으로 홍보하였고 다음 날, 저는 더 용기를 내어 1, 2학년 전체 학급을 돌아다니며 홍보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실외와 달리 교실에서는 모두의 시선이 저에게 집중되었기 때문에 떨렸지만 차분하고 당당하게 벼룩시장을 알리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많은 학생들이 벼룩시장에 찾아왔고 예상보다 많은 수익금을 얻어 뜻 깊은 단체에 기부하여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준비과정은 저에게 내성적인 성격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반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솔선수범하는 반장으로 인정받게 하였습니다.


의류학과 자기소개서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세요. (1,000자 이내)


 저는 위의 단어들을 보고난 후, 불가능해 보였지만 가능을 뛰어넘어 최고가 된 2학년 때의 저희 반이 떠올랐습니다. 저희 반은 자기주장이 강한 친구들이 많았기 때문에 단합과는 거리가 먼 학급이었습니다. 반장이었던 저는 반 친구들의 단합을 도모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해 보았지만 항상 제자리걸음인 기분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체육대회가 한 달 뒤로 다가왔고 승부욕 강한 우리 반이 하나로 뭉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하지만 서로 취향이 달라 반티를 맞추는 일에서부터 의견충돌이 생겨 삐걱거리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때 저는 옷의 가격, 색상, 디자인 모든 것을 투표로 결정한 다음 반대 의견인 친구에게는 장점을 이야기 해주며 설득해 나갔습니다. 결국 친구들의 의견을 하나로 합하여 반티를 맞출 수 있었고 본격적으로 체육대회 연습계획을 세워 준비해 나갔습니다. 학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중식, 석식시간과 쉬는 시간을 이용하도록 연습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반의 단합을 위해서 자기주장이 강한 친구들에게는 줄넘기, 피구 등 각 종목의 조장 역할을 분배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친구들은 누구보다 쉬는 시간에 빨리 뛰어가 공과 줄넘기 줄같이 필요한 도구를 빌려오고 친구들의 원활한 연습을 도와주었습니다. 저는 모든 종목에 참가하여 각 조의 상황을 파악하였고 조장들과 시간이 나는 대로 전략전술을 세워가며 반의 승리를 위해 다함께 노력하였습니다.

 대망의 체육대회 날, 저희 반은 다 같이 하나가 되었고, 결과에 상관없이 저의 응원지도를 따라 목청껏 응원하여 4승2패와 함께 응원상까지 받으며 아무도 예상치 못한 종합우승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비록 뛰어난 운동실력을 가진 친구는 없었지만 하나가 되어 우승한 모습을 보며 협력의 강력한 힘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또한 친구의 단점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책임감을 부여했을 때 변화된 친구가 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모습을 통해 다른 이의 단점이 장점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다르게 바라보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이상으로 의류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자료가 되었나요? 

화려한 자기소개서가 아닌 자신만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