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는 공통문항 3개와 자율문항 1개(대학별로 다름)로 이루어져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하는 학생들이 자기소개서를 분석하고 기획하지 않고 생각나는대로 아무렇게나 무턱대고 쓰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자기소개서는 자기가 자신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입학사정관이 자신을 평가하는 것임을 명심하고 자기소개서의 질문 문항이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명확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항 1.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이 문항은 여러분의 학업역량(교과)을 파악하고자 하는 문항임을 명심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 문항에는 학업역량, 지적탐구 역량을 엿볼 수 있는 내용들을 기술하여야 하는 것이다. 대학에서는 수학능력,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을 보려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경험, 학업능력,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지적호기심), 지원자의 학업열정, 심화성이 나타날 수 있도록 기술하여야 할 것이다.
사례1) 000 학생(2015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00대 0000과 합격)은 자율활동으로 학업수행능력을 어필한 경우.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고1 때 런던 올림픽을 소재로 설문조사판을 만들어 서울 종로구 인사동 거리에서 외국인과 대화하면서 설문조사를 진행한 과정을 담음.
사례2) 000학생(00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은 평소 좋아하던 국어 과목은 시와 소설, 고전 시가의 내용을 직접 찾아보며 공부했다. 박씨는 "교과서나 문제집에 나오는 작품 지문은 일부문만 나와 뒷이야기 흐름이 궁금했다"며 "인터넷을 뒤져 EBS 수능특강에 나온 지문의 전문을 다 찾아 읽었다"고 말했다. 영어는 어려운 단어나 문장을 수정테이프로 지워버렸다. 혹은 노트 필기할 때 어려운 부분에 괄호를 쳐놨다. 박씨는 "헛갈리는 부분이 완벽하게 외워질 때까지 쓰고 지우고를 반복했다"며 책이 해질 정도였다고 했다.
박씨의 최대 난제는 수학이었다. 고 3 때까지 공부시간의 반을 수학에 할애했다. 하지만 점수는 쉽게 오르지 않았다. 그는 "좌절하지 않고 같은 문제집을 7번 이상 풀었다"며 "모르는 문제를 반복해 푼 노트도 여러 권이었다"고 말했다. 단 한 번도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던 수학과목. 결국 수능에서 1등급을 받았다.
박씨는 고전작품을 읽으며 한국의 전통에도 관심을 가져 사물놀이 동아리에서 2년 동안 활동했다. 장구와 꽹과리를 맡았던 박씨는 "서울 유스호스텔에서 공연을 펼치고 외국인들에게 사물놀이 악기 다루는 법을 가르쳤다"며 "한국 전통문화에 대해 알리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문항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 이 문항은 활동역량(비교과)을 묻는 문항이다. 자신의 잠재성, 발전가능성이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과에 대한 자기주도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이 표현되도록 노력하고, 교내 행사, 활동 속에서 지원자의 역할 및 활동내용을 기록하여야 한다. 각종 임원활동 및 학생회 활동, 자신의 관심분야와의 연관성 있는 활동 등이 그 예이다.
사례) 000 학생(000대 국어국문과)은 ‘한국학 교수’가 꿈. 이 씨는 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 꿈을 이루는 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 영어 관련 활동을 했다. 한국학 교수가 되어 외국인에게 한국 문화를 가르치려면 영어 능력도 필수라고 생각했기 때문.
이 씨는 교내 영자신문부에서 활동하며 정기적으로 영어 기사를 쓰는 한편 교내 영어구연대회의 사회를 보면서 꿈을 키워 나간 경험을 담았다.
000 사정관은 “국문학과에 진학한다고 해서 반드시 국어 관련 교내 활동만 할 필요는 없다. 전공과 직결되고 특정한 성과를 낸 활동만을 써야하는 것도 아니다”면서 자기주도성은 ‘태도’의 문제임을 강조했다.
문항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이 문항은 인성 또는 사회성을 묻는 문항이다. 배려심, 봉사성, 공동체의식, 리더십 등이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한다. 조심해야 할 것은 양보가 곧 배려는 아님을 주지해야 한다. 또한 조심해야 할 것은 도움을 준 사례의 기술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드 도움을 주는(받은) 과정이 자신을 성장시킨 사례에 대한 내용도 포함이 되면 더욱더 좋은 글이 될것이다. 리더십의 경우 꼭 주도적으로 앞장서서 활동하지 않고도 조직내에서 리더가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동료들을 다독거리면서 활동한 사례의 경우도 좋은 리더십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사례) 체육대회 때의 일입니다. 학급회의를 통해 급우들과 체육대회를 기획하던 중 반티를 맞추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 의견이 충돌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생각한 방법은 …, 가격과 실용성 등 여러 가지 측면을 종합적으로 조사하여 워드파일로 만든 뒤 … 내성적인 탓에 학급회의 시간에 질문을 하지 못하던 친구들을 위해 부반장과 함께 전화하여 의견을 모았습니다. … 한 집단의 대표가 되어 미숙하지만 엇갈린 의견의 격차를 조정해보면서 함께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자기소개서 공통양식과 각 대학별 자율문항 주제입니다. 참고하세요.
2016 대교협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 ||
구분 | 문항 | 문항 내용 |
공통 | 1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2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3개 이내로 기술하고,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 |
3 |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
자율 | 1 | 지원 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자율문항을 추가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 |
각 대학별 자기소개서 자율문항 주제
대학명 | 주제 | 글자수 |
경희대 | 학업 및 진로계획, 성장과정, 지원동기 | 1500자 이내 |
부산대 | 학업 및 진로계획, 지원동기 | 1500자 이내 |
경북대 | 학업 및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광운대 | 학업 및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동국대 | 학업 및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숭실대 | 학업 및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아주대 | 학업 및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충북대 | 학업 및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한동대 | 학업 및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홍익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1500자 이내 |
강남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1000자 이내 |
삼육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1000자 이내 |
성신여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1000자 이내 |
영남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1000자 이내 |
전주교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1000자 이내 |
장로회신학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1000자 이내 |
한국기술교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1000자 이내 |
한국외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1000자 이내 |
한국해양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1000자 이내 |
세종대 | 학업 및 진로계획 | 500자 이내 |
건양대 |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부경대 |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서울시립대 |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숙명여대 |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인하대 |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전북대 | 진로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공주대 | 학업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우송대 | 학업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충남대 | 학업계획,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덕성여대 | 장점활용 및 단점보완 측면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추진할 사항 | 1000자 이내 |
순천향대 | 진로계획을 위해 기울인 노력,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안동대 | 진로계획, 진로탐색 노력,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국민대 | 진로탐색 경험,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연세대 | 진로선택을 위한 노력 또는 어려움/좌절 극복 사례 | 1000자 이내 |
서강대 | 성장환경, 관심/역량계발 사례, 자유주제 중 선택 | 1000자 이내 |
단국대 | 지원학과 관련 관심, 열정, 재능, 학업능력 | 1000자 이내 |
한국교원대 | 합격해야 하는 이유, 강점 | 1000자 이내 |
동덕여대 | 의미있는 노력/창의적 활동으로 얻은 결과물 | 1000자 이내 |
서울대 | 가장 큰 영향을 준 책 3권 | 1500자 이내 |
강릉원주대 |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안양대 | 지원동기 | 1000자 이내 |
경기대 | 지원동기, 성장과정 | 1000자 이내 |
고려대 | 지원동기, 준비과정 | 1000자 이내 |
춘천교대 | 지원동기, 특기 | 1000자 이내 |
GIST대학 | 지원동기, 과학기술인으로서 가져야할 자세 | 1000자 이내 |
서울교대 | 지원동기, 강점, 교사의 역할 | 1500자 이내 |
부산교대 | 성장과정/환경, 교직 수행 장점, 단점 | 1500자 이내 |
대구교대 | 성장과정/환경, 교직 수행 강점 | 1000자 이내 |
성균관대 (고른기회) | 성장환경/경험과 가치관 형성 | 1000자 이내 |
전주대 (창업자전형) | 창업 구상 내용 및 동기 | 1000자 이내 |
경기대 (디자인) | 생활 속 사물 디자인 개선방안 | 1000자 이내 |
중앙대 (다빈치형) | 보충하고자 하는 평가요소 (학업역량, 지적탐구역량, 성실성 자기주도성, 창의성, 공동체의식) | 1500자 이내 |
중앙대 (탐구형) | 보충하고자 하는 평가요소 (지적탐구역량 : 관심분야에 대한 흥미 열정 탐구능력) | 1500자 이내 |
자료 : 유웨이중앙교육 제공, 자료 일부 변경/추가 |
'입시자료 > 자기소개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입자소서 2번 예시 (0) | 2017.02.20 |
---|---|
대입 자소서 1번 예시 (5) | 2017.02.19 |
불어불문학과 자기소개서 예시 (0) | 2017.02.18 |
의류학과 자기소개서 예시 (0) | 2017.02.17 |
식품자원학과 자기소개서 예시 (0) | 2017.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