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투스에서 제공하는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들의 각 학과별 자기소개서의 예시에 대해 안내하고자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남의 자료를 베끼는 경우 표절로 인해 불합격 통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2014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 최근 3년간 자기소개서 표절로 인해 합격이 취소된 학생이 3500여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식품자원학과 자기소개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자료를 공개하는 것은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들의 자기소개서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자기소개서를 완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 그럼 각 항목별로 살펴보도록 하시죠.


아래의 내용은 이투스 청솔학원에서 공개한 식품자원학과 자기소개서 예시입니다.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저는 그동안 감에 의존하며 영어를 공부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의 기초가 부족하다고 느꼈고, 이를 보충하기 위해 방과 후 학교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문법을 다루는 수업에서 ‘1형식’, ‘전치사’ 등 문법용어가 생소해 수업을 따라가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방과 후 학교 수업이 끝난 후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해 수업에서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을 친구들에게 물어보며 도움을 받았고, 친구들보다 부족한 점이 많다는 생각에 더욱 열심히 공부를 했습니다.


 이렇게 영어공부에 열심을 다하는 제 모습을 보신 담임선생님께서는 저에게 수원외고에서 실시하는 영어심화과정 ACE프로그램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외국에서 살다 와서 영어가 유창한 다른 학교 친구들도 있었지만, 그에 비해 저는 영어실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주눅이 들었습니다. 담임선생님께 고민을 말씀드렸더니, 외국어를 배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완벽하지 않더라도 말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원어민 선생님께 먼저 다가가 사소한 것이라도 말을 걸기 위해 노력했고, 시간이 갈수록 더욱 자신감을 가지게 되어 전보다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 이후에 영어를 대하는 태도가 바뀌었습니다. 단지 수능을 보기 위한 입시 위주의 영어공부가 아니라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언어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담감을 떨치고 더욱 즐겁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공부를 통해서 제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할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점을 드러내는 것이 부끄러워 숨기려고 했다면 전혀 나아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부족함을 인정할 때, 그것을 채워나가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할 수 있었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어떠한 상황이 닥쳐오더라도 제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어릴 적에는 아이스크림을 살 때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을 찾아다녔는데, 요즘은 오히려 할인판매를 하지 않는 가게를 거의 찾을 수 없습니다. 가격은 점점 상승하는데 할인율 또한 높아지는 이상한 현상에 의문을 가지게 되어 이를 조사해보고자 ‘아이스크림 가격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교내 사회탐구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가격표시제도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권장소비자가격제도에서는 제조업체의, 오픈프라이스제도에서는 판매자의 과도하게 높은 가격 책정으로 인해 저렴한 것처럼 보이는 기만적인 할인판매가 생겨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100여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할인판매와 가격표시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많은 사람들이 할인판매에 대해 궁금해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가격표시제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의 무관심으로 인해 시장에서 이러한 불합리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올바른 정보를 얻고 자신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사회현상의 불합리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작은 관심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깨닫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런 주변에 대한 관심을 더 넓혀보자고 한 활동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반크 동아리 활동이었습니다. 주 활동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우리나라문화 홍보활동이었지만, 교내 모의유엔회의 또한 반크부 주최로 처음 개최한 점이 특별했습니다. ‘종교적 탄압에 의한 여성인권 유린’이라는 주제를 선정했고, 저는 튀니지 국가대리인으로서 참가했습니다. 튀니지에 대해 잘 알지 못했기에 기조연설문을 작성하려면 인터넷에 의존해야 했는데, 자료도 많지 않을뿐더러 검증된 것만 사용해야 했기에 쉽지 않았습니다. 저는 튀니지가 다른 이슬람국가에 비해 여성들이 자유롭고 많은 국가발전을 이뤘다는 점을 들어 여성인권 보호가 국가발전의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을 발표했습니다. 예상대로 종교적 관습이 뚜렷한 이슬람국가와 그렇지 않은 선진국이 대립했습니다. 미국, 독일, 대한민국 등은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종교적 관습은 용인될 수 없다며 여성인권 탄압을 완화하기 위한 경제적 지원을 해주겠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대부분의 이슬람국가는 종교에 간섭하는 것에 거부감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튀니지는 이슬람국가이지만 비교적 선진국의 입장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국가였기에 이슬람국가 협의체에서 선진국의 의견을 수용해 이슬람국가를 주도적으로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 자국에 유리한 입장을 취했기에 합의점을 찾는 게 쉽지 않았지만 여성인권 보호라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며 국제사회가 발전하려면 조금씩 양보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공식회의에서는 사람들 앞에서 국가대리인으로서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하고, 비공식회의에서는 제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해 다른 국가의 동의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통해 상대방에게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법을 연습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식품자원학과 자기소개서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학급에서 멘토로 활동할 때 친구들이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가 단지 학업이 버겁고 힘든 것뿐만 아니라 외부요인에서도 비롯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친구들뿐만 아니라 이런 상황에 처한 사람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멘토링 봉사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특히 가장 어려웠지만 배운 점이 많았던 활동은 다문화가정 멘토링입니다.

 학교후배와 함께 멘토가 되어 만난 멘티는 한국인 아버지와 베트남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5살 남자아이였습니다. 첫 만남에 바로 아이와 함께 만3세용 한글 책을 공부하였지만, 의욕이 없어보였습니다. 친해지지도 않았는데 처음부터 공부를 시작하는 것은 아이에게 부담스러울 것이라 생각하여 아이와 대화를 하고 장난감도 가지고 놀며 친해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 아이와 만날 때마다 놀아주는 시간이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배와 함께 어떻게 할지 얘기를 나누는데 의견이 충돌했습니다. 후배는 아이와 대화하며 놀아주는 것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고, 저는 멘토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후배에게 우리가 아이와 처음에 놀아준 것은 아이와 친해져 공부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었다고 말했고, 후배는 아이가 공부에 흥미가 없기 때문에 한글 공부를 진행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갖게 할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고, 답은 간단했습니다. 놀이를 통해 한글을 접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후배와 함께 아이에게 구연동화를 들려주며 자연스럽게 책을 읽게 했고, 단어를 보고 사물 찾아오기와 같은 놀이로 수업을 하니 아이는 정말 즐거워했습니다.

 이전에 가르쳤던 초등학생, 중학생은 이해하기 쉽게 가르치는 것 외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공부에 관심이 없는 아이에게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것은 가르치는 것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상대방이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여 무작정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 진정한 배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식품자원학과 자기소개서



4.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한 동기와 준비과정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히말라야 커피로드’라는 다큐멘터리를 보고 처음으로 공정무역을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제품들이 복잡한 유통과정을 거치면서 유통업자들이 대부분의 이익을 가져가고 생산자들은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하는 데 비해, 공정무역은 유통과정을 간소화해 생산자들이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습니다. 공정무역에 대해 더 알아보다가‘윤리적 소비’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소비는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위라고 단순하게만 생각했었는데,사회적으로도 특별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탄소배출이나 동물실험 등과 관련하여 환경문제와 경제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를 하는 곳이 OO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식품과 자원산업과 더불어서 환경문제 등 공공재와 관련된 경제부분까지도 공부를 한다는 점이 경제와 더불어 사회과학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제가 꼭 가야할 학교라는 생각이 들어 식품자원경제학과에 진학해야겠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과에 대해 알아보다가 ‘윤리적 소비’라는 책에서 봤던 ‘로컬푸드’가 떠올랐습니다. 푸드 마일리지의 개념을 설명하며 짧게 언급만 되어 있었는데, 자세히 알고 싶어 인터넷을 통해 로컬푸드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책에서는 식품이 유통되는 거리가 줄어들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측면만 다뤘지만, 생산지와 소비지가 같은 지역이라는 점에서 로컬푸드 체제가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로컬푸드가 더 활성화된다면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자급자족하는 문화가 많이 생겨날 것이고 외국에 대한 식량의존도 또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기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iCOOP생협등이 주최한 윤리적 소비 공모전에 참가하여 로컬푸드를 주제로 PPT를 제작하여 출품하였고, 식품자원경제학과에서 진학하고자 하는 의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명문대 합격학생의 식품자원학과의 자기소개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자료 - 출처 : 이투스 청솔학원>

'입시자료 > 자기소개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입자소서 2번 예시  (0) 2017.02.20
대입 자소서 1번 예시  (5) 2017.02.19
불어불문학과 자기소개서 예시  (0) 2017.02.18
의류학과 자기소개서 예시  (0) 2017.02.17
눈에 띄는 자소서 쓰기  (0) 2016.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