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은 대입자소서 시리즈 4번째, 대입자소서 4번 예시입니다.


대입자소서 4번 문항은 대학별 자율문항으로 지원자의 지원동기, 학업, 진로 등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지난 3년간의 고교 생활에서 본인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들을 통해 앞으로 대학에 들어가 어떤 점을 보완해 나갈지를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입 자소서 4번 문항

또한 대학 입학 후 자신을 어떻게 성장시켜 나갈지를 본인의 개성 있는 목소리와 시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자료는 이투스 청솔학원에서 공개한 자율문항 4번의 예시입니다. 잘 참고하시어 자신만의 독창적인 자기소개서가 완성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진로 선택을 위해 노력한 과정 또는 개인적인 어려움이나 좌절을 극복한 과정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대입 자소서 4번 예시-철학과/사회기여·배려자전형

저는 2학년 때까지 언론 관련 학과에 지원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2학년 때 신문부 한울소리를 만들어 활동하였고 비판적 시각을 기르자는 취지로 토론 동아리 활동을 하며 교내 토론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하지만 고2 겨울방학에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생각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것은 내가 진정 대학에 가서 배우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저는 2학년 2학기 때 윤리와 사상을 처음 접했는데 많은 철학자의 사상을 배우는 것은 수학 문제를 푸는 것과 같았습니다.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닌 수학과 같은 논리적 과정을 필요로 했기 때문입니다. 철학이라는 학문에 매력을 느끼게 되면서 저는 주변 사람들에게 철학과에 진학하는 것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철학과에 가면 어떻게 취직을 할 것이냐는 것부터 철학 관련 활동이 없는데 지원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겠냐는 것까지 많은 우려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는 지금 네가 선택한 길을 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대입 자소서 4번 문항


부모님께서는 대학은 말 그대로 큰 학문을 하는 곳이라고 하셨습니다. “네가 적성에 맞는 학문을 익혀서 다방면의 인문학적 지식을 갖춘 인재가 된다면 네가 바라지 않아도 세상은 너를 필요로 할 거야.”라는 어머니의 말씀을 듣고 그 동안의 고민을 말끔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대학을 취업을 위한 한 과정으로만 생각하고 있었지만 본질적인 대학의 역할은 학문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철학이 제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철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2학년 때 겪었던 갈등은 저에게 정의라는 것이 내 신념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던졌습니다. 저는 이 질문의 대답을 논리적 사고와 바람직한 가치관을 키울 수 있는 OO대학교 철학과에서 찾고 싶습니다. 제가 아는 철학적 지식은 입시제도 안에 국한된 것입니다. 하지만 여백이 많은 백지였던 제가 OO대학교에서 완성된 그림이 되어 사회의 한 축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한 동기와 준비과정을 자신의 특기와 제출된 활동증빙서류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대입 자소서 4번 예시-경영학과/특기자전형

제가 진로탐색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관세로 인한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의 변화에 대한 비문학 지문을 읽은 것입니다. 복잡하고 모호한 사회현상이 수학적 계산으로 정리되는 것에 흥미를 느껴 경제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저희 학교의 교과과정에 경제과목이 없었기 때문에 경제 관련 책과 생글생글 이라는 경제신문, 맨큐의 경제학을 통해 독학했으며 이 공부를 통해 AP미시경제, 거시경제에서 만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 공부를 하다 보니 경제학은 너무 이론적인 측면에 치우쳐 있어 현실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졌고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서울대 명품강의2라는 책을 통해 알게 된 행동경제학에 관심을 가지기도 했지만 학교에서 머프티데이 모금활동을 기획한 이후, 이윤추구와 사회 기여를 동시에 하는 방법에 궁금증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기업을 찾던 도중 저는 처음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친구들과 함께 사회적 기업을 통해 학교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를 주제로 소논문을 써봤습니다. 그러나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조사를 하던 도중 사회적 기업은 고용창출과 장애인, 노년층 복지에 너무 치중되어있다는 사실에 실망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저는 시지온이란 기업을 통해 소셜벤처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대입 자소서 4번 문항


인터넷 뉴스 댓글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연동시킨 플랫폼을 신문사에 판매함으로써 인터넷 실명제를 보완하고 악성댓글이라는 사회문제 해결과 이윤추구를 동시에 하는 점이 정말 매력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저는 이때부터 소셜벤처를 창업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삶의 정도와 스토리 경영학이라는 책을 통해 경영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청소년 임신이라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셜벤처의 사업기획안을 작성해보기도 했습니다. OO대학교 경영학과에 지원한 것은 제 진로탐색의 연장선입니다. OO대학교에서 마케팅을 세부전공으로 선택하여 창의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하는 소셜벤처를 창업하고 싶습니다.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족, 학교, 지역 등)이 성장과정에 미친 영향과 지원학과에 지원한 동기, 입학 후 학업(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 (1,500자 이내)



▣ 대입 자소서 4번 예시-생명공학과/학생부종합전형

저는 사립초등학교를 다녔었습니다. 추첨으로 들어가는 학교였지만 학교에는 유독 경제적으로 유복한 집안의 아이들이 많이 다녔습니다. 기독교 정신으로 세워진 이 학교에서 저희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제가 과학을 좀 더 배우고자 하는 마음에서 지원한 과학중점학교는 서울에서 두 번째로 가난한 동네에 있었습니다. 처음 가보는 그 동네에는 소설 ‘원미동 사람들’ 에서나 보던 반 지하방에 사는 친구가 있었고 편부모 가정에 사는 친구도 어머니가 미싱을 돌리시는 친구도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이 이질적인 동네가 신기하기만 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진로교육시간에 장래희망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던 수업에서 정신이 들었습니다. 어떤 친구도 더 나은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수입과 직업의 안정성을 발표했습니다. 제가 다녔던 초등학교에서는 그 어렸던 아이들도 표현은 서툴렀지만 더 나은 사회를 만들겠다는 내용을 이야기하지 않는 아이는 없었습니다. 먹고 사는 것이 우선이라고 그들은 대답하고 있었기에 저는 그 친구들에게 왜 더 나은 사회에 대해 이야기 하지 않냐고 물을 수 없었습니다. 저는 지금도 장학금을 받지 못해 지방으로 대학을 다니는 친구를 보며 저의 진로를 생각해봅니다. 

저는 모두 더 나은 사회를 꿈꿀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맹자는 정치의 핵심은 도덕을 확립하여 백성이 참되고 가치 있는 삶이 어떤 것인지를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백성의 의식주를 편안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OO대학교가 말하는 문화세계의 창조, 인간이 정신과 물질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가치있는 삶을 향유하는 사회를 향한 의지적 노력이 저의 진로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OO대학교 생명공학과에 지원합니다. 저는 OO의 교화 목련처럼 생존의 치열함을 넘어 보다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고자 하는 농업사회를 이루는 생명공학도가 되고 싶습니다. 농업을 국민의 건강을 챙기는 산업으로, 농촌을 국민에게 행복을 주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다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비전처럼 농업은 더 나은 사회의 선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비전을 수행하는 인재로 나아가기 위해 본과에서 배우는 생명공학기술과 산업에 대한 학업과 더불어 본교의 후마니타스 칼리지와 부전공제도로 더 나은 사회에 대한 학업에도 힘 쓸 것입니다. 저는 지금도 후마니타스 칼리지 아카이브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생각합니다. 그 중 인류문명: 핵심개념100에서 볼 수 있는 동영상들은 실제로 제가 하는 더 나은 사회에 대한 고민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본교 학생이 된다면 후마인 한 마디에서 본 후마니타스 칼리지 스터디 그룹 ARETE에서 그 같은 고민들을 OO인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저는 생명공학이 사회성이 짙은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쓰임이 먹거리로서 사람에게 직접적이기 때문입니다. 목련과 같은 농업사회는 생명공학 기술의 발달만으로 오지 못할 것입니다.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OO대학교 부전공제도를 이용하여 정치외교학을 부전공으로 하고싶습니다. 정치학과 관련된 영역뿐만 아니라 사회과학라는 학문 분과적 학업을 겸함으로서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의 농업사회는 이해가 부족한 정책과 외교로 아픔을 토로하는 농업인이 많습니다. 저는 그 분들을 뒤로하고 단순히 공학적 기술만을 연구하는 전문가보다는 그 분들과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설 수 있는 지성인이고 싶습니다.

이상은 대입자소서 4번 예시였습니다.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대학 입학 후의 구체적이고 확실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대입자소서와 관련한 시리즈를 마치겠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의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입시자료 > 자기소개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소개서 자율문항 안내  (0) 2017.08.08
대입자소서 3번 예시  (0) 2017.03.01
대입자소서 2번 예시  (0) 2017.02.20
대입 자소서 1번 예시  (5) 2017.02.19
불어불문학과 자기소개서 예시  (0) 2017.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