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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학년도 부산대 인문사회계열 2번째 문제의 논술기출문제 및 정답해설입니다. 


부산대 인문사회계열 논술문제는 총 3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그 2번째 문제입니다.


2017학년도 부산대 인문사회계열 수시논술은 11월 26일(목)에 실시되며 15:30~17:10(100분) 동안 진행됩니다.


합격자 발표는 2016. 12. 12(월) 16:00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부산대 논술기출에 앞서 논술전형에 대한 안내를 합니다. 


부산대 논술기출문제 및 정답해설



아래는 부산대의 수시논술전형의 일정입니다.


▣ 다음은 부산대 수시논술의 전형일정입니다.

부산대 논술기출문제 및 정답해설


 

 


▣ 다음은 부산대 수시논술의 전형방법입니다.

부산대 논술기출문제 및 정답해설

부산대 논술기출문제 및 정답해설


▣ 다음은 부산대 수시논술의 각 모집단위별 최저학력 기준입니다.

부산대 논술기출문제 및 정답해설


이상으로 2017학년도 부산대 수시논술 일정과 전형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 그럼 부산대의 2016학년도 수시논술 기출문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래에 제시되는 문제는 부산대 입학처에서 발표한 인문사회계열의 2016년 부산대 논술기출문제와 정답해설(예시답안)입니다. (인문사회계열의 첫번째문제)


자료를 잘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문항 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A는 역사가란 자신의 편견에서 온전히 벗어나 세계를 바라보아야 하며, 과거의 사건을 그것이 실제 로 일어난 대로 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어난 사실’은 어느 누구도 건드릴 수 없는 성스러운 영역 이므로 역사가는 자기 자신의 편견이나 생각을 버리고 실제로 일어난 사실을 그대로 살펴야 한다는 것 이다. A는 역사가가 자기 자신을 역사서술에서 소거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B는 역사적 사실은 단순 히 지나간 과거의 것이 아니라 현재 역사가의 사유 안에 있는 진술이라고 주장했다. 역사적 사실은 역 사가에 의해 주관적으로 해석된 서술이고, 그 사건을 표현하는 사람의 마음에 있는 현재의 감상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B는 “모든 사람이 각각 자신의 역사가”라고 주장했다. C는 역사연구에 있어서 사실 과 역사가는 모두 필요한 요소로 어느 한쪽을 더 강조할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C는 “역사가는 사 실의 노예도 아니고 강압적인 주인도 아니다. 역사가와 역사적 사실은 평등한 관계에 있다. 역사가는 그의 해석에 맞추어 사실을 연구하고, 그의 사실에 맞추어 해석을 하는 끊임없는 과정에 몰두한다. 역 사는 역사가와 사실과의 상호작용의 부단한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이다”라고 주장했 다. 


(나) 우리가 역사를 알려는 이유는 선택한 사실(史實)*에 대한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 를 알아서 인류 역사 전체를 통해 흐르는 법칙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오늘의 문제 해결에 도 움을 얻고자 하는 데 있다. 사실(史實)을 해석하는 데는 역사적 사실(事實)도 중요하지만 그 역사적 사 실을 선택할 때의 현재적 요구도 중요하다. 한글이 창제된 일은 사실(史實)이지만, 한글이 가지는 역사 적 의미는 시대에 따라 달라져 왔다. 조선 시대에는 어리석은 백성을 가엾게 여기는 것에 한정되었지 만, 일제 강점기에는 한글을 연구하고 사용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일환이라는 의미가 있었다. 

*사실(史實) : 역사에 실제로 일어난 사실(事實). 


(다) 영화 라쇼몽(羅生門)에서 등장인물들은 모두 자기 입장에서 하나의 살인 사건을 다르게 해석하고 있다. 이렇게 우리 주변에는 사회적 사실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와 해석이 다른 경우가 많다. 독일의 인 지생물학자 야코프 폰 윅스퀼(Jakob von Uexküll)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은 스스로 임의의 가상세 계를 구성하여 산다고 주장했다. 세상에는 누구에게나 똑같이 파악되는 객관적 세계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 대신, 각 생물체가 구성하는 다양한 가상세계만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역사적 서술들은 이를 구성하는 자의 것이다. 역사적 서술은 사실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것 같지 않다는 말이 다. 역사서술이 주관적인 구성요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주장이다. 나는 무슨 이유로 우리가 역사책에 기록된 사건을 사실로 인식하는지가 더욱 궁금하다. 



(라) 인간은 역사학이 과거를 심판하고 미래에 도움이 되기를 열망하여 왔다. 그러나 나의 역사서술은 그 러한 허황된 바람을 이루려는 것이 아니라 다만 그것들이 원래 어떻게 되어 있었는가를 알려 할 뿐이 다. 아무리 보기 싫고 추한 사실이라도 그것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일이 역사서술의 가장 훌륭한 원리 임을 알아야 한다. 역사의 효능은 관련된 정보의 풍부함보다도 확실성에 있는 것이다. 역사서술에는 인 간의 사심 없는 판단이 필요하다. (마)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방법은 양적 방법론과 질적 방법론으로 나뉜다. 양적 방법론은 사 회·문화 현상도 자연 현상과 마찬가지로 과학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탐구할 수 있다고 본다. 계량화나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사회·문화 현상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이 양적 방법론의 궁극적 목적이다. 반면, 질적 방법론은 사회·문화 현상이 자연 현상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강조한다. 사회·문 화 현상에서는 행위자의 주관적인 동기와 의미가 개입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질 적 방법론에서는 사회적 맥락과 연구자의 경험이나 지식, 가치 등이 사회·문화 현상을 해석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2-1. 제시문 (나), (다), (라)의 핵심 요지와 동일한 주장을 하고 있는 역사학자가 누구인지, 제시문 (가)에서 각각 찾아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50자±20자) [15점] 


2-2. 제시문 (다)와 (라)는 제시문 (마)의 ‘양적 방법론’과 ‘질적 방법론’ 중 어느 것과 각각 상응하는 지 찾아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50자±20자) [15점]


 

 


[예시답안]

2-1.제시문 (나)는 역사가 C, 제시문 (다)는 역사가 B, 제시문 (라)는 역사가 A의 주장과 서로 일맥상통한 다. 제시문 (나)와 역사가 C는 역사가와 사실 간의 평등한 관계를 강조하는 절충주의 입장을 지닌다는 점에서, 제시문 (다)와 역사가 B는 주관적이고 상대주의적이며 구성주의적인 입장을 지닌다는 점에서, 그리고 제시문 (라)와 역사가 A는 주관적 해석보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우선시하는 실증주의적 입 장을 지닌다는 점에서 서로 동일한 핵심 요지를 지닌다. 


2-2.제시문 (다)는 질적 방법론, 제시문 (라)는 양적 방법론과 서로 상응한다. 질적 방법론은 사회문화 현 상을 이해하는데 있어 행위자의 주관적 의미와 해석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역사서술이 주관적이고 구 성적이며 가상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는 제시문 (다)와 상응한다. 양적 방법론은 사회문화 현상을 이해 하는데 있어 객관성과 과학적 방법론 추구한다는 점에서 역사서술이 있는 그대로의 사실과 주관적 해 석이 개입하지 않은 확실성에 기초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제시문 (라)와 상응한다. 




이상으로 2016학년도 부산대 논술기출문제 및 정답해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산대 논술을 잘 준비하여 좋은 결과를 얻기 바랍니다.



♤♤ 필독하세요 ♤♤ 

아래의 링크자료는 부산대 인문사회계열의 1번째, 3번째 논술기출문제와 정답해설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