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주요 내용과 자기소개서에 대해 몇자 적어보고자 합니다.
1) 2016학년도 학생부중심전형(학생부교과 + 학생부종합)의 비중은 2015학년에 비해 2.4%p 증가하였습니다. 전체 대입모집정원의 57.4%에 해당하는 209,658명을 선발하였습니다.
최근 3년 동안의 인원 변동은 (‘14학년도) 44.4% → (’15학년도) 55.0% → (’16학년도) 57.4%입니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의 모집인원은 전년대비 8,424명 증가하였습니다.
아래 표의 경우 학생부교과가 학생부종합의 인원보다 훨씬 더 많지만 서울의 중상위권 대학의 경우는 학생부종합의 인원이 더 많음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구분 |
전형유형 |
‘16학년도 |
'15학년도 |
수시 |
학생부(교과) |
140,181명(38.4%) |
145,576명(38.7%) |
학생부(종합) |
67,631명(18.5%) |
59,284명(15.7%) | |
정시 |
학생부(교과) |
434명(0.1%) |
569명(0.2%) |
학생부(종합) |
1,412명(0.4%) |
1,335명(0.4%) | |
합계 |
209,658명(57.4%) |
206,764명(55.0%) |
2) 2016학년도 서울 주요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의 모집인원입니다.
대학명 |
전체모집인원 |
학생부종합전형 인원 |
전년대비 | ||
2015 |
2016 |
2015 |
2016 |
증감 | |
중앙대(서울) |
3,729 |
3,844 |
1,009 |
1,397 |
388 |
서강대 |
1,782 |
1,780 |
243 |
559 |
316 |
동국대(서울) |
3,063 |
3,079 |
466 |
605 |
139 |
고려대(서울) |
4,184 |
4,151 |
551 |
631 |
80 |
숙명여대 |
2,383 |
2,387 |
438 |
517 |
79 |
한양대(서울) |
3,314 |
3,282 |
963 |
1,028 |
65 |
서울시립대 |
1,882 |
1,891 |
494 |
557 |
63 |
경희대 |
5,493 |
5,592 |
1,430 |
1,492 |
62 |
연세대(서울) |
3,690 |
3,648 |
423 |
480 |
57 |
한국외대(서울) |
1,793 |
1,806 |
333 |
376 |
43 |
이화여대 |
3,272 |
3,276 |
570 |
595 |
25 |
성균관대 |
3,716 |
3,794 |
1,149 |
1,162 |
13 |
서울대 |
3,317 |
3,317 |
2,367 |
2,369 |
2 |
홍익대(서울) |
2,755 |
2,777 |
362 |
303 |
-59 |
건국대(서울) |
3,324 |
3,327 |
853 |
736 |
-117 |
합계 |
47,697 |
47,951 |
11,651 |
12,807 |
1,156 |
3) 서류로만 선발하는 대학의 증가도 뚜렷합니다. 아래는 그 예입니다.
-서강대(자기주도형 전형)
: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활동보충자료
(일반형 전형) :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성균관대(성균 인재 전형, 글로벌 인재 전형)
: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성신여대 학생부종합전형
: 1단계(학생부), 2단계(자기소개서, 추천서)
-중앙대 탐구형인재
: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한양대 학생부종합전형
: 학생부100
4) 아래는 중앙대학교 학생부전형 가이드북의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입니다.(기타 서울의 중상위권 대학의 경우도 비슷한 평가요소를 갖추고 있을 것입니다.)
구분 |
평가요소 |
내용 |
학업수학능력 |
학업역량 |
-지원자의 학업적 성취 -교과내신성적, 성적추이, 지원 모답단위 관련 교과성적 등 |
지적탐구역량 |
- 학업 및 전공(계열)관련 흥미와 열정 -학업의 깊이 및 탐구 능력(수업활동, 수상실적, 독서, 탐구활동 등) * 심화형 : 과제연구, R&E활동, 심화과목 이수 등의 활동 | |
비교과 영역 |
성실성 |
-교내에서 개최되는 프로그램에 충실하고 지속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 (무분별한 교외 활동은 부정지표로 활용) |
자기주도성/창의성 |
-교내 각종 활동에 자기주도적으로 도전하여 활동 과정에서 창의력, 추진력, 성과 등을 보였는지 평가 | |
공동체의식 |
-교내 각종 활동에서의 역량, 협력 및 갈등극복 사례 등을 평가 -인성평가 포함 |
5) 아래는 서울의 한 대학의 서류평가시스템 예시입니다.
6)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업 성적뿐만 아니라 학생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업적인 역량과 발전 가능성을 평가하는 전형으로 비교과를 중심으로 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 선발하지요.특히나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3년간의 고교생활과 잠재력, 학업적성역량, 발전가능성 등을 담아내는 아주 중요한 서류입니다. 자기소개서는 공통문항 3개와 자율문항 1개(대학별로 다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남들과는 차별화되는 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눈에 띄는 자소서 쓰기(http://exammoa.tistory.com/14)'를 참고해 주세요.
'입시자료 > 학생부종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학년도 서울 주요대학 학생부종합전형 결과 분석 (0) | 2016.02.06 |
---|---|
학생부종합전형(구 입학사정관전형) 자가진단표 (0) | 2016.02.04 |
2016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및 2015학년도 합격사례(전북교육청) (0) | 2016.01.21 |
학생부종합전형 100문 100답 (0) | 2016.01.12 |
학생부 종합 전형(구 입학사정관전형) 지원전략 및 유의사항 (0) | 2016.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