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에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정량적인 지표가 될 수 있는 자가진단표를 안내하고자 합니다. 먼저 학생부종합전형의 모집인원 변화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 다음에 자신의 점수가 얼마정도 나오는지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구 입학사정관전형)의 모집인원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전체 모집인원의 56.9%인 207,812명을 학생부위주전형으로 선발하였습니다. 학생부위주전형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4학년도 43.0%, 2015학년도 54.3%에 이어 2016학년도 56.9%로 3년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시모집의 중심이 학생부위주전형으로 이동되었고 이러한 경향은 계속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생부위주전형은 중심 전형요소에 따라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나뉘며, 모집인원은 교과전형의 비율이 높지만 일정 수준의 교과 성적이 요구되는 교과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 학생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반면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생부 비교과를 중심으로 교과 성적과 서류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평가하는 전형으로 다소 미흡한 교과 성적을 비교과 영역 활동에서 보여준 지원자의 미래성장 잠재력 등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서울의 상위권대학의 경우는 학생부 종합전형의 모집인원이 교과전형의 모집인원보다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서울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전체모집인원의 75%를 차지합니다.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선발인원 중 18.5%인 67,631명을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선발하였습니다. 전년도에 비해 8,347명이 증가한 것으로 수시모집에서 2.8% 증가해 수시모집에서의 선발비중이 높습니다. 예년에 비해 학교활동에 충실한 학생들이 서류나 면접 등으로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기 때문이겠죠. 아래 내용은 최근 3년간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의 모집인원의 변화를 비교한 것입니다.



< 학생부 위주전형 모집인원 비교(2014 vs 2015 vs 2016) >

전형유형

2014

2015

2016

2016-2015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학생부(교과)위주

116,110

30.6

145,576

38.6

140,181

38.4

0

학생부(종합)위주

46,932

12.4

59,284

15.7

67,631

18.5

2.8

 

 

 그러면 지금부터 자신이 학생부종합전형에 적합한지를 아래의 표에 나와 있는 자가진단표를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지만 70~75점 이상 지원가능(어디까지나 지원가능하다는 것이지 합격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학생부 종합전형 자가진단표 >

영역

평가

요소

자기 평가 진단

평 가

확인

우수

5

보통

3

미흡

1

 

 

교과 관련

활동

 

25

 

전체

교과 성적

- 8~9등급 과목은 몇 개나 있는가?

*우수:1과목 이하 *보통:2~3과목 *미흡:4과목 이상

 

 

 

 

학년별

교과 성적 추이

- 3개년 동안 전 과목 평균 등급이 향상되었는가?

*우수: 5개 학기 평균 1~2등급 유지, 또는 전학년 대비 등급이 2단계 이상 향상

*보통: 5개 학기 평균 등급이 비슷

*미흡: 전 학년 대비 평균 등급이 하락

 

 

 

 

학업 관련

탐구 활동

- 전공 관련 과목의 평균 등급 성적은 우수한가?

*우수: 1~2등급 *보통:3~4등급 *미흡: 5등급 이하

 

 

 

 

전공 관련

교내 수상

- 전공 관련 과목의 교내 경시대회 실적이 있는가?

*우수: 전공 관련 교내 경시대회 및 각종 수상 있음

*보통: 전공과 무관한 경시대회 및 각종 수상 있음

*미흡: 교내 경시 대회 등 교내 수상 없음

 

 

 

 

방과후 학교

활동과 자기

주도

학습

- 방과 후 학교 참여 등 자기주도학습을 하였는가?

*우수: 결석 없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부 교과 세부 능력 특기란에 전공 관련 과목이 모두 기록되어 있고, 보고서 등 작성 실적이 있음

*보통: 학생부 교과 세부능력 특기 란에 몇 개 기록

*미흡: 학생부 교과 세부능력 특기 란에 기록 없음

 

 

 

 

창의적 체험

활동

 

25

독서 활동

- 독서량이 풍부하고, 태도의 변화를 가져왔는가?
*우수: 고교 시절에만 50권 이상 읽고, 태도 변화 있음

*보통: 30권 이상 읽었으나, 태도 변화는 없음

*미흡: 책읽기에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 함

 

 

 

 

자격증 인증

- 전공 관련 자격증 및 인증을 취득하였는가?
*우수: 2개 이상 있음 *보통: 1개 있음 *미흡: 없음

 

 

 

 

동아리 활동

-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을 지속적이고 주도적으로 하였는가?

*우수: 동아리를 결성하여 회장을 맡아, 5개 학기 동안 주도적으로 하면서 어떤 실적을 제시할 수 있음

*보통: 교내 동아리에서 단순히 회장 역할만 맡았음

*미흡: 별다른 실적 없이 교내 동아리 부원으로 활동

 

 

 

 

봉사

활동

- 진정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하여, 태도의 변화가 있었는가?

*우수: 일관성 있는 봉사를 지속적으로 하며, 태도변화 있음

*보통: 봉사시간은 100시간 이상이나, 태도 변화는 없음

*미흡: 봉사 시간이 30시간 미만이고, 태도 변화가 없음

 

 

 

 

진로

탐색

체험 활동

- 진로 목표가 뚜렷하고, 진로탐색 활동을 하였는가?

*우수: 진로를 고민하며, 전공체험 활동 프로그램 참여, 지원 대학 전공학과 홈페이지 방문 등을 수시로 함.

*보통: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학교에서 안내해주는 진로 탐색 활동만 함

*미흡: 진로 고민을 별로 하지 않는 편 임

 

 

 

 

학교

생활 충실도

 

/

 

25

공동체 의식

과 협동심

- 학교행사 / 학급행사 등에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우수: 학교학급행사 활동은 물론 지역 및 사회단체에서 적극 활동

*보통: 주어진 학교학급행사만 주로 참여

*미흡: 학교학급행사 활동에 관심 없음

 

 

 

 

리더십

- 학교/학급/사회단체 등에서 임원을 맡아 실적을 남겼는가?

*우수: 임원직을 맡아 어떤 실적을 남겨 제시할 수 있음

*보통: 임원직만을 맡았음

*미흡: 리더십을 발휘해본 경험이 없음

 

 

 

 

학업

의지

- 5개 학기동안 개근하면서 계획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는가?

*우수: 개근을 하였고, 학습 계획 노트를 제시하여 목표 달성을 보일 수 있음.

*보통: 5개 학기 동안 5회 이하의 결석을 함

*미흡: 사고 결석 등이 10회 이상 임

 

 

 

 

교우

관계 및 의사

소통

능력

- 학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란에 교우관계 / 의사소통 능력/ 협동심이 에 대한 교사의 의견이 좋게 기술되어 있는가?

*우수: 교우관계 및 의사소통에 대한 언급이 긍정적으로 상세히 기술되었음

*보통: 별 다른 언급이 없음

*미흡: 교우관계 및 의사소통에 대한 언급이 부정적으로 기술되었음

 

 

 

 

교사의 평가

- 추천서를 써주시는 선생님께서 자신의 소질과 적성/학교생활 태도/ 수업 태도/ 독창적 사고력/책임감 등을 탁월하다고 써주겠는가?

*우수: 탁월 *보통: 우수 *미흡: 부진

 

 

 

 

교육적

 

환경

 

15

지역/

학교/

가정

환경

-어려운 교육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학업 수행의 장애를 극복하려는 의지가 있는가?

*우수: 극복사례를 제시할 수 있음

*보통: 평범함

*미흡: 없음

 

 

 

 

자기

극복

의지

-지적 호기심과 도전 정신을 가지고 공부한 것이 있는가?

*우수: 학교에 개설되지 않는 과목 또는 기피과목을 공부한 것이 있음.

*보통: 학교에서 개설된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였음

*미흡: 불리하다고 생각한 학교 개설 과목을 피함

 

 

 

 

자신의 평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나만의 이야기를 쓸거리가 풍부한가?

*우수: 풍부함 *보통: 약간 있음 *미흡: 별로 없음

 

 

 

 

입학사정관

종합평가

10

- 자신의 특기, 진로 희망, 활동 내역, 전공관련 교과성적, 수상 실적 등이 종합적으로 일치하는가?

*우수: 뚜렷하게 일치 *보통: 약간 일치 *미흡: 일치하는 것 없음

 

 

 

 

- 대학의 인재상과 부합하는가?

*우수: 뚜렷하게 일치 *보통: 약간 일치 *미흡: 일치하는 것 없음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이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