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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 학생부교과(INU교과) 전형의 1차에 합격하신 학생들에게 축하의 말을 전합니다. 


면접일은 10월 22일(토)이며, 인천대 학생부교과(INU교과) 전형의 전형방법은 1단계 학생부교과 100%(3배수), 2단계는 1단계 성적 60% + 면접 40%입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래에 제시되는 인천대 학생부교과(INU교과) 면접기출문제는 인천대 입학처에서 공개한 자료입니다. 기출문제 아래에는 학생들의 답변에 따른 평가기준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준비 잘 하시고 최종합격하기를 바랍니다.


인천대 학생부교과전형 면접기출


▣ 인천대 학생부교과전형 면접기출 - 인문사회계열(오후)



 1990년대에 들어 아파트와 업무용 빌딩의 건설이 활기를 띠었고 주차장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이 의무화되면서 CCTV산업은 크게 성장한다. 2001년 ‘9·11 테러’ 발생 이후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은 보안과 안전을 위해 공공장소에 CCTV를 설치했다. 어느덧 우리의 일상생활은 하루 100회 이상 CCTV에 노출된 채 이루어지고 있다. 개인의 행동과 움직임이 CCTV를 통해 감시되고 다양한 개인정보가 디지털화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된다. 기업은 대규모로 수집되고 축적된 개인의 정보 데이터베 이스를 상업적 목적으로, 국가 기관은 상시적 감시의 목적으로 이용한다. 우리가 자신도 모르게 영상으로 기록될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에 서명하는 순간 우리는 벤담과 푸코가 말하는 감시 체계인 ‘파놉티콘(Panopticon: 그리스어로 ‘다본다’라는 의미)’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다.


1975년에 발표되어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된『감시와 처벌』에서 푸코는 진리의 은유로 간주되던 시선을 권력의 기제(機制)로 탈바꿈시켰다. 근대 이전의 군주 권력은 만인이 한 사람의 권력자를 우러러보던 시선으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면, 근대의 규율 권력은 한 사람의 권력자가 만인을 감시하는 시선으로 특징지어진다는 것이었다.

이처럼 한 사람이 만인을 주시하는 규율 권력의 사회는 ‘감시 사회’이다. 푸코는 감옥과 형벌의 역사에서 이러한 변화에 대한 단서를 찾았는데, 죄수를 벌할 때 신체에 가혹한 형벌을 가하던 전통적인 체벌 형식이 18세기말 19세기 초엽동안에 죄수를 감금하는 징역형에 바뀐 것에 주목했다. 푸코는 이러한 변화를 상징하고 이를 추동(推動)한 것이 다름 아닌 영국의 공리주의자 벤담이 1791년에 제안한 원형 감옥 파놉티콘으로 보았다.



1. 폐쇄회로 TV(CCTV)가 가진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 보시오.


2. 감시 체계(파놉티콘화된 세계)의 구체적인 사례를 현대사회의 정보 권력과 정치권력의 측면에서 찾아보고, 그것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출제의도

고교과정에서 배운 내용인 파놉티콘의 개념을 바탕으로 감시 사회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범죄의 예방적 측면 즉 대중의 안전이라는 상호 상반된 관점에서 각각의 논리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1번 질문은 CCTV의 긍정적인 입장에 대한 것으로 국가적 차원의 보안의 중요성을 지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내용이며, 부정적인 입장에 대한 것으로는 개인적 차원의 프라이버시 침해의 문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2번 질문은 현재와 미래의 정보 세계가 인터넷 망을 이용하여 불가능할 것으로 여겨졌던 직접 민주주의를 가능케 하는 기술적인 수단을 제공하여 고대 그리스의 아고라(agora)를 부활시킬 수 있는 전망을 제시할 수 있는 반면에, 이러한 정보통신 기술이 인간사회를 보다 효율적으로 통제하여 사회 구성원을 감시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향상 시킨다는 사실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인천대 학생부교과전형 면접기출


1. 문항1의 평가기준 예시

a. 순기능

- 범죄예방과 범인검거

- 사회적 안전망 확보를 위한 저비용 :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

- 규율사회의 가능성 : 시민이 스스로의 행동을 규제하고 감시 시스템의 운영 상태를 감시할 수 있음


b. 역기능

- 감시의 시선에 예속됨으로써 개인의 사생활 침해

- 권력관계의 표출인 사용자에 의한 노동자 감시

- 경찰국가의 출현과 전체주의 사회의 등장 가능성


2. 문항2의 평가기준 예시

- 정치 권력 : 행정 권력과 의회, 독재국가, 언론, 군대, 대기업

- 권력 감시를 위한 주체가 변질되어 스스로 권력화 되는 문제

- 정보 권력: 미디어, 인터넷,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의 사용자 정보, 카카오톡 감청, 스마트 폰에 의한 정보의 집중과 통제력 독점

- 정보 기술의 이중성 문제: 자유 확대와 감시 체계의 수단으로 동시에 이용됨



▣ 평가기준

A. 1번 문항과 2번 문항 둘 다 논리정연하게 답변한 경우

B. 1번 문항과 2번 문항 둘 중 하나는 논리정연하게, 다른 하나는 미흡하게 답변한 경우

C. 1번 문항과 2번 문항 둘 중 하나만 논리정연하게 답변한 경우

D. 1번 문항과 2번 문항 둘 중 하나만 답변한 경우


 

 

♤♤ 필독하세요 ♤♤ 

아래의 링크자료에는 면접의 종류(기본소양및인성면접, 전공적성면접, 집단토의, 심층/구술면접)와 대비법, 면접시 공통유의 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잘 읽어 보시고 각 학교별 면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