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이화여대 고교추천전형(학생부교과) 면접이 10.22(토)~23(일) 2일간 실시됩니다.
고교추천전형으로 총 450명을 선발하고, 전형방법은 단계별로 1단계는 학생부교과 80% + 서류 20%(3배수 내외)이며, 2단계는 1단계 성적 80% + 면접 20%입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래에 제시되는 면접기출문제는 이화여대 입학처에서 공개한 2016학년도 이화여대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의 내용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 고교추천전형: 인문계열
(A) 1998년에 우리나라에서 이동 통신망이 개통된 이후 1990년대 말까지 사람들은 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한 열린 공동체를 꿈꿔 왔다. 그것은 인터넷에서나 이동 통신에서나 마찬가지로 기대하였던 것이다. 전문가들은 네트워크의 진정한 가치는 정보보다 공동체에 있음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휴대 전화가 ‘휴대용 멀티미디어 단말기’가 되어 가면서 각 개인이 홀로 단말기를 조작하여 사용하는 ‘나 만의 시간’이 부쩍 늘어났고 지금도 그런 추세에 있다. 그럴수록 ‘화면’의 기능과 위상은 더욱 중요해진다. 이는 공공장소에서 휴대 전화에 귀를 대고 있는 사람보다 자기 앞에 놓고 액정 화면을 보며 뭔가 손가락으로 작동하는 사람 수가 점점 더 늘고 있다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른바 휴대 전 화 카메라로 타인을 찍는 것 이상으로 자기 자신을 찍는다는 사실은 디지털 나 르시시즘*의 정도를 잘 보여 준다. 고대의 나르키소스가 수면에 매여 있었다면, 현대의 나르키소스는 화면에 매여 있다.
*나르시시즘(narcissism):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일. 또는 자기 자신이 훌륭하다고 여기는 일. 그리스 신화의 미소년 나르키소스에서 유래한 말이다.
*출처: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Ⅰ(천재교육, pp.344-346)
(B) 낙관론자들은 정보 사회에서는 자유와 평등과 같은 보편적 가치를 함께 공유하고 실현할 것으로 본다. 또한, 가상공간 속에서 상호 교류가 가능해져 많은 사람들이 가상 공동체를 통한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이는 사회 통합에 긍정 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한다. (…)
SNS를 이용한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양한 세대 간의 다층적 연결점은 소수에 의해 지탱되던 오프라인 시민 단체나 동호회, 정당의 연대성을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더 견고히 구축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는 기존 방법에서는 불가능해 보이던, 무수히 쌓인 모래가 산이 되고 그 위에 꽃이 피고 풀과 나무가 자라는 것과 같다.
*출처: 고등학교 사회·문화(금성출판사, p.253), 고등학교 사회·문화(천재교육, p.87)
1) 제시문 (A)에서 제시된 ‘디지털 나르시시즘’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제시문 (A)와 제시문 (B)의 관점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3) 우리의 삶에서 제시문 (B)에 해당하는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고교추천전형: 자연계열
다음의 물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암 치료제로 개발하려고 한다.
물질 A : 유전자의 구성 물질인 DNA의 구조 변화를 유도하는 물질 물질 B : 방추사를 이루는 미세소관의 형성을 억제하는 물질 물질 C : 세포막에서 이온의 촉진 확산을 유도하는 물질 물질 D : 혈당량 조절을 하는 인슐린의 생성을 촉진하는 물질 |
*출처: 고등학교 생명과학 Ⅰ(교학사, 박희송 외), 고등학교 생명과학 Ⅰ(교학사, 권혁빈 외), 고등학교 생명과학 Ⅰ(천재교육), 고등학교 생명과학 Ⅰ(비상교육), 고등학교 생명과학 Ⅰ(상상아카데미)
1) 위의 물질들 중 암 치료제로 쓰일 수 있는 건 어느 것인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과학자들은 우리 주변의 수많은 물질을 이루는 원자가 어떠한 모습을 나타내는지 설명하는 모형을 여러 가지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 및 발전시켜 왔다.
다음 실험은 그 중 한 예이다. 거의 진공 상태의 유리관 양 끝에 음극과 양극을 설치하고 고전압을 가하는 기체 방전관 실험을 하면 음극에서 양극으로 흐르는 선을 관찰할 수 있고, 이 선은 전극으로 사용된 금속이나 유리관 내의 기체의 종류와는 관계가 없다. 또한 자기장에 의해 이 선이 휘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이 실험 결과만을 바탕으로 4명의 학생이 다음과 같은 원자모형을 제시하고 타 당성을 주장하는 논의를 하고 있다.
※ 학생 A: 원자는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단단한 공과 같은 알갱이다. ※ 학생 B: 원자 내에 (-)전하를 띄고 있는 알갱이, 즉 전자가 있다. ※ 학생 C: 원자 내에 (-)전하를 띄고 있는 알갱이, 즉 전자가 있고 (+)전 하가 원자 내에 고르게 퍼져 있다. ※ 학생 D: 원자 내에 (-)전하를 띄고 있는 알갱이, 즉 전자가 있고 (+)전 하가 원자 중심에 모여 있다. |
*출처: 고등학교 화학 Ⅰ(교학사, 박종석 외), 고등학교 화학 Ⅰ(비상교육), 고등학교 화학 Ⅰ(천재교육), 고등학교 생명과학 Ⅰ(상상아카데미)
* 내가 학생 C라고 가정하자.
(1) 학생 C가 제시한 원자모형이 타당하다는 것을 위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2) 학생 C가 제시한 원자모형을 바탕으로 다른 학생들이 제시한 모형을 반박하시오.
이상으로 이화여대 고교추천전형의 면접기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면접 준비 잘 하시고 원하는 학과에 합격하기를 바랍니다.
♤♤ 필독하세요 ♤♤
아래의 링크자료에는 면접의 종류(기본소양및인성면접, 전공적성면접, 집단토의, 심층/구술면접)와 대비법, 면접시 공통유의 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잘 읽어 보시고 각 학교별 면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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