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학년도 연세대 과학공학인재 면접이 11월 5일(토)에 실시됩니다. 

전형방법은 단계별이며 1단계 서류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70% + 면접 30%입니다. 수능최저등급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면접기출문제는 연세대에서 발표한 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에 수록된 내용입니다. 

 

 

면접기출문제의 숙지시간은 20분이며, 제공되는 연습지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2015학년도 연세대 과학공학인재 전형의 면접기출문제입니다. 잘 읽어보시고 면접에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5학년도 연세대 과학공학인재 전형의 면접기출문제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수학에서 쓰이는 정리란 참임을 보일 수 있는 명제이다. 어떤 정리가 참임을 보이는 타당한 논증 을 증명이라고 한다. 또한 정의란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를 명백히 규정하는 문장이고, 정리나 그 증명에 사용되는 용어는 미리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정의들과 이미 증명된 정리들을 완벽히 이해하고, 논리적 추론을 사용하여 타당한 사실들을 찾아내며, 이들을 논리적으로 서로 연결하여 정리의 결론이 옳음을 이끌어 내는 것이 증명의 일반적인 논법이다.



(나) 정의

1. 즐거움은 인간의 작은 완전성으로부터 조금 더 큰 완전성으로의 이행(移行)이다.

2. 괴로움은 인간의 활동 능력을 감소시키거나 방해하는 정서 활동이다.

3. 희망이란 앞일에 대한 애틋한 바람에서 오는 항상성(恒常性)이 없는 즐거움이다.

4. 공포란 앞일에 대한 우려에서 오는 항상성(恒常性)이 없는 괴로움이다.

5. 사랑이란 어떤 사물이나 존재를 아끼고 소중히 여기는 즐거움이다.

6. 증오란 외적 원인에서 유발되는 괴로움이다.

7. 우리들 모두에게 유익하다고 우리가 확실히 아는 것을 선(善)이라 한다.

8. 에너지란 물체나 생명체가 갖고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9. 우리가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자극을 받을 때, 이에 대응하여 신체의 내부에서 스스로 일어나는

반응들을 스트레스라고 한다.



(다)

정리 A

자기가 사랑하는 것이 파괴되고 있는 것을 상상하는 사람은 괴로움을 느낄 것이다.


정리 B

자기가 증오하는 것이 파괴되고 있는 것을 상상하는 사람은 즐거움을 느낄 것이다.


정리 C

우리가 능동적이거나 수동적으로 교류하는 자연 환경에서 에너지를 획득하는 능력은 우리에게 유익하다.


정리 D

스트레스 중에는 괴로움을 유발하는 나쁜 스트레스가 존재한다.




 

 

※ 논리 전개의 근거가 되는 정의의 번호와 정리의 알파벳 문자를 매번 정확히 말하시오.


[문제 1]

위의 제시문에 의거하여 희망과 공포 사이의 관계를 명확하게 말하고, 그 타당성을 설명하시오.




[문제 2]

위의 제시문에 의거하여 명제 “나쁜 스트레스를 극복해내는 즐거움은 선(善)이다.”를 증명하시오.




이상으로 연세대 면접기출문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세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수험생 여러분...면접 잘 치르시고 좋은 결과 얻기를 바랍니다.

 

 

>

♤♤ 필독하세요 ♤♤ 

아래의 링크자료에는 면접의 종류(기본소양및인성면접, 전공적성면접, 집단토의, 심층/구술면접)와 대비법, 면접시 공통유의 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잘 읽어 보시고 각 학교별 면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