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학년도 인천대학교의 각 전형별 면접기출문제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제시된 인천대 면접기출문제는 인천대 입학처에서 공개한 자료에서 발췌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자료의 신뢰도를 위해^^)


아래의 내용을 잘 참고하시어 면접 잘 치르시고 합격의 영광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인천대 면접문제


인문사회계열 오전 문항

 - INU교과, INU차세대리더, 특기자. 서해5도, 특수교육대상자, 특성화고졸대상자 등 학생부교과중심전형


▣ 문항 및 자료 

“지구는 모든 사람의 필요를 충족할 만큼 충분히 주지만, 모든 사람의 탐욕을 충족할 만큼 충분히 주진 않는다.” 

 - 마하트마 간디(Gandhi, M.), 『The Last Phase』 


위의 말은 환경파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오늘의 현실에서 “개발”과 “보존”이라는 갈등관계를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그렇다면 개발과 보존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에 대해 본인의 입장과 선택 이유를 밝히고, 가능하다면 개발과 보존이 공존하기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 구체적인 노력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만약 개발과 보존이 공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그러한 입장을 취하게 된 이유에 대해 근거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예시 답안 

 ■ “개발”과 “보존” 공존이 가능하다는 입장 

a. 이유(아래 중 하나) 

- 환경위기 시대에 환경문제에 대해 현세대는 미래세대에 대한 책임과 도덕적 의무를 지니는 존재임. 따라서 미래세대도 현세대가 누리는 것과 거의 같은 정도로 삶을 영위할 도덕적 권 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발전을 통해 현세대의 필요와 미래 세대의 필요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식이 요구됨. 

- 환경문제에 대해 개발과 보존이 공존할 수 있다는 의미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통해 제시 할 수 있음. 경제적 발전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사회적 발전까지도 포함하는 ‘저탄소 녹색생활’, ‘친환경적 발전’ 등의 녹색성장(Green Growth)이 필요함  

- 한정된 자원과 생태계의 한계를 감안할 때 과도한 개발과 생산, 소비 지향적 생활방식의 전 면적 변화가 필요한 시대이기 때문에 개발과 보존이 공존해야 함 


b. 구체적인 노력(아래 중 하나) 

- 저탄소 녹색생활의 예: 걸어다니기, 자전거타기, 과식하지 않기, 나무심기,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에너지 절약, 분리배출 등 자원절약 및 환경보호 전반의 활동

- 윤리적 소비 생활의 예: 친환경 제품 및 공정무역 상품 소비, 사회 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기업 제품 구입 등의 경제 활동과 환경 윤리를 결합시킨 소비 방식의 구체적인 사례 제시 등 

 - 공유경제 활동 및 협력적 공유 생활의 예: 카셰어링 서비스, 우버, 에어비앤비 등 유휴자원 활용 및 공유 방식의 구체적인 사례 제시 등



■ “개발”과 “보존” 공존이 불가능하다는 입장 

a. 이유(아래 중 하나) 

- 불확실하고 멀리 있는 미래세대의 편의를 위해 확실하고 가까이 있는 현세대의 편의를 포기 하는 것은 현재 시점에서 미래세대는 권리가 없기 때문에 현재 세대가 자원 사용을 최소화하 면서 고통을 겪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입장으로 환경보존과 개발의 관계를 주로 ‘갈등구 조’로 접근하여 개발과 보존의 공존이 불가능함. 

 - 현재 세대의 필요가 중요하기 때문에 현 세대의 편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자연환경의 개발을 통해 당장의 경제적 이익을 추구해야 함(공리주의적 접근) 

- 개발 이득보다는 자연 보존 그 자체로 가치가 있어 영구적으로 보존해야 함(생태 중심주의적 접근) 


b. 근거(아래 중 하나) 

- 환경개발로 인해 경제적 성장을 가져왔고, 그로 인해 인간생활이 풍요로움과 편리함이 향상 되었다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함(경제적 효용 및 사회적 편익의 증가의 구체적인 사례 제시 가능) 

- 숲, 강, 갯벌을 개발하여 얻는 이득보다는 이들을 보존하여 인간이 휴식처를 제공받을 수 있는 등의 장점이 크기 때문에 환경은 개발되어야 할 대상이 아닌 영구 보존되어야 할 대상이 된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함




인문사회계열 오후 면접문항


▣문항 및 자료 

세계화(Globalization)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을 말하는데, 인터넷 및 정보통신기술, 교통수단의 발전 등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이러한 세계화 현상으로 인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의 구체적 사례를 각각 2가지 이상 제시하여 지금보다 세계화를 가속화하는 데 대한 본인의 찬반입장을 밝히고 그 이유를 말해보시오.




▣예시 답안 

 ■ 긍정적인 측면(아래 중 하나) 

- 국제환경, 자원문제, 국제분쟁, 인권문제 등에 대한 공동대처로 관심과 해결가능성이 높아 졌음. 

- 경제적 측면에서 국제산업이 활성화되고 국가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개별 국가의 경제효 율성이 증대되고 합리적 자원배분이 가능해졌음. 

- 정치적 측면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의식이 높아졌음. 

- 문화적 측면에서 다양한 문화가 전 세계로 신속히 확산되어 공유가 가능해지고, 창의적이고 새로운 문화가 창출되고 있음. 

- 인터넷이나 대중문화의 접촉을 통해 개인 삶의 질이 높아졌음. 

- 선진국의 우수한 법제도가 후진국에도 전파됨으로써 법제의 선진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 부정적인 측면(아래 중 하나) 

- 국가 간 빈부격차의 심화 및 양극화현상(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국가는 국제 사회에서 도태 될 수밖에 없고, 무한경쟁논리에 따라 국가 간 불균형 성장과 분배현상이 심화됨: 제3세계 국가, 아프리카) 

- 문화 획일화 현상에 따른 개별 국가 고유문화의 정체성 파괴현상 심화 

 - 경제수준과 정치수준의 세계화 속도 차이로 정치적 의사결정이 분열되고 사회적 갈등과 혼란이 유발될 수 있음(물질주의사상의 만연) 

- 금융시장의 세계화에 따른 국가 경제의 연쇄적 부도사태 위험 존재(세계금융위기 가능성). 

- 세계화에 따른 경제발전에 수반되는 환경오염 문제(지구온난화, 오존층파괴, 열대우림 파괴)



자연계열 오전 면접문항

INU교과, INU차세대리더, 서해5도, 특수교육대상자, 특성화고졸대상자



▣ 문항 및 자료

다음은 어느 지상파 방송 뉴스 기사의 일부이다.



서울세계불꽃축제 100만 명 참석…성황리 마쳐 OO그룹은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2016 서울 세계불꽃축제가 어젯밤 서울 여의도 63빌딩 앞 한강 공원 일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습니다. 총 10만여 발의 다채롭고 환상적인 불꽃이 가을 밤하늘을 수놓으며 가족, 연인, 친구 등 100만 명 (경찰 추산 70만 명)의 관람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사했습니다



위 기사에서 주최 측이 계산한 관람객 수는 100만 명이고 경찰 측이 계산한 관람객 수는 70만 명으로 차이가 30만 명이나 된다. 주최 측과 경찰 측이 계산한 관람객 수가 왜 다른지 가능한 이유 2개 이상을 논리적 근거와 함께 설명하시오.



▣ 예시 답안 


- 이유 1 : 표본 측정 위치 주최 측과 경찰 측이 참가자 수 계산을 위해 표본을 측정하는 위치가 달라질 경우 단 위면적당 사람 수가 달라질 수 있음. 

- 이유 2 : 표본 측정 시각 같은 표본 위치라고 하더라도 측정 시각에 따라 단위면적당 사람 수가 달라질 수 있음. 

- 이유 3 : 불꽃놀이를 관찰하는 사람의 영역 주최 측과 경찰 측이 불꽃놀이를 관찰하는 사람이 분포한 영역을 달리 볼 수 있음. 경 찰은 여의도만을, 주최 측은 불꽃놀이가 보이는 전 영역을 고려했을 수 있음. 

- 이유 4 : 주최 측과 경찰의 목적의 차이 주최 측은 행사의 규모를 홍보하기 위하여 참가인원의 최댓값을 추산하려는 경향이 있고, 경찰 측은 객관적으로 검증 가능한 최소의 인원을 추산하는 경향이 있음. 

- 이유 5 : 위에서 제시된 이유 외에 면접관이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생각하는 근거들



자연계열 오후 면접문항


 INU교과, INU차세대리더, 서해5도, 특수교육대상자, 특성화고졸대상자


▣ 문항 및 자료

과학에서 이용되는 많은 식들은 실험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운동에너지 E를 나타내는 식 E =1/2mv^2은 물체의 운동에너지가 질량에 비례하고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실험적 결과를 바탕으로 ‘비례식’으로부터 이끌어진다. 이 때 ‘비례식’을 ‘등식’으로 변환하기 위한 비례상수는 실험적 데이터에서 구하여 등식을 완성한다. 실험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나타내는 식을 구하고자 한다. 이 때 변수는 두 물체의 질량 M1, M2 와 두 물체 사이의 거리(r)이다. 힘과 각각의 변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실험 결과를 얻었다. 



위의 세 그래프를 바탕으로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과 세 변수의 관계를 나타내는 식을 제시하고 그 식이 나오는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예시 답안 

- 그래프 1 : 힘(F)과 물질의 질량 M1은 비례: F ∝ M1 

- 그래프 2 : 힘(F)과 물질의 질량 M2는 비례: F ∝ M2 

- 그래프 3 : 힘(F)은 거리의 제곱의 역수에 비례: F ∝ 1/r^2 


세 개의 그래프의 관계를 종합하면 F ∝ M1 M2/r^2  인 비례식을 얻을 수 있다. 비례상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세 개의 비례관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그래프를 그려야 하고 그 그래프의 기울기를 차용하면 된다. 비례상수를 C라고 할 때 F = CM1 M2/r^2 의 관계식을 얻을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고사


1. 대상전형 - 자기추천전형, 고른기회대상자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 

2. 면접방법 - 개별면접으로 공통질문 및 제시문 등 별도의 문제출제 없이 지원자가 제출한 자기소 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인성 및 전공적합성을 평가한다. 

 ※ 교과형 구술면접이 아니기 때문에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에 해당되지 않음. 

- 평가위원 : 입학사정관 및 학과교수 등 2인 

- 면접시간 : 지원자 1인당 15분 이내


▣ 면접질문 질문내용 

• '독서와 문법'에서 외래어 표기법을 공부할 때 상점 간판 등을 촬영하여 공부했다고 했는데(자소서) 그때 본 간판 중에 가장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간판은 무엇이었고 그 공부를 하면서 느낀 것은 무엇입니까? 

• 고등학교 2,3학년 수리탐구반 동아리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동아리 활동 중 자신이 주로 맡은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 자기소개서에 물리동아리에 가입하여 MBL 센서를 통해 중력가속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설계하고 성공적으로 실험을 진행할 수 있었다고 기술했습니다. 앞에 친구들이 있다고 생각하고 실험 방법과 실험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쉽게 설명해줄 수 있나요? 

• "매일 아침 인터넷에 흥미로운 과학기사가 올라와 있으면 그 기사를 읽으며 등교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자소서에 적었는데, 혹시 기억나는 기사가 있다면 그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보시오. 

• 자기소개서에 어려서부터 동물과 곤충을 많이 좋아했다는 기술이 반복되는데, 이를 위해 본인의 노력과 관심 실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지역 아동센터에서의 봉사활동을 하였는데(학생부) 하게 된 목적은 무엇이고, 어떤 성과를 얻었고 본인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었습니까? 

• 지원자는 교지를 통하여 글의 효력을 알게 되었고, 펜을 통하여 우리사회의 어두운 면을 드러내고 밝은 사회를 만들고 싶다고 했습니다.(자기소개서) 이러한 희망과 지원학과가 어떤 면에서 적합하 다고 생각하십니까? 

• 마정미의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를 읽고 광고의 트렌드를 통해 우리나라의 과거부터 현재 까지의 사회문화적인 부분에 대해 이해했다고 했습니다.(학생부) 책을 통해 알게 된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특성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해보시오. 

• '북스토리'라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의 독서량이 저조한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을 나누어 보았다고 했습니다.(자기소개서) 지원자가 제시한 독서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었 습니까? 

• 삼성과 애플 특허권소송을 언급(자기소개서)하고 있는데 무엇이 쟁점인지 설명해 보시오. 변호사가 되어 기업관련 소송을 전문으로 하고 싶은 특별한 계기를 설명해 보시오. 

• 동아리 활동에서 국립광주과학관(2014)을 견학하며 빛과 파동의 실생활에 적용된 원리를 알게 되었다고 했는데 어떤 곳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예를 들어보시오. 

• 고1때 팀 프로젝트를 끝내지 못했다고 했는데 실패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이 실패를 알게 된 연구과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를 지원자 사례를 들어 설명 하세요. 

• 학년마다 여러 동아리 활동을 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러 동아리 활동 중 지원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했던 동아리 활동과 그 사례를 이야기해 보세요. 

• 대한민국의 행복이라는 주제로 교내 자유주제 탐구 발표대회에 참여하였다고 자기소개서에 기술 하였습니다. 이 탐구주제를 선택한 이유와 이 활동을 통해 배운 점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 학교에서 기숙사 생활을 했는데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경험했던 좋은 점과 힘든 점이 무엇이 있었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이를 바탕으로 지원자가 생각하는 공동체 의식이란 무엇이며 갈등이 생 겼을 때의 해결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세요 

• 자기소개서에 수학교사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3년간 논리적인 사고력과 수학적 능력, 그리고 교사로서 가져야 할 인성을 향상시켜 왔다고 기술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했는지 설명해보세요. 

• 프로젝트그룹 스터디 활동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토론 주제는 무엇이었고, 본인의 주장과 반대되는 주장은 각각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이상으로 2017학년도 인천대학교의 각 전형별, 모집단위별 면접기출문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인천대를 지원한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여러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인천대 선행학습영향 평가보고서의 원본파일을 보시고 싶으시면 아래의 자료를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2017학년도 인천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분석 보고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