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기소개서를 작성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인재상입니다.


대학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알아야 그 인재상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첫번째로 서울대학교의 인재상 및 학생부 종합전형의 평가요소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서울대 인재상




아래는 서울대 입학처에서 공개한 서울대학교의 인재상과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입니다.


◇ 서울대학교 인재상 또는 학부 인재상

서울대학교가 지향하는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교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고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

 • 학교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

 •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닌 학생 

 •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지닌 학생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심과 공동체 의식을 가진 학생


 

 


◇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요소


가. 서류평가


• 학업능력 : 학생 선발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우수한 학업능력입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소개자료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포함한 학교 교육 내용, 시상 내용, 재학생 수 등 고등학교의 교육 환경을 먼저 파악합니다. 그 후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학업관련 활동), 학업 관련 탐구 및 연구 활동,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통해서 학생의 학업능력을 판단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습니다. 


• 학업태도 :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에서 나타나는 지적 호기심, 학업에 대한 열정, 적극성 및 진취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학업관련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그리고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등을 통해서 학생이 어떤 학업태도를 보여왔는지 판단합니다. 


 

 

• 학업 외 소양 : 학교생활에 나타난 지원자의 성품뿐 아니라 리더십, 공동체 의식, 책임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가능성 등을 평가합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의 학업 이외의 교내 수상,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봉사활동 내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를 통해 학생의 대인관계 및 인성 등 개인적 특성을 판단하며, 경험의 유무나 활동의 양이 아닌 활동 내용과 학생에게 미친 영향을 질적으로 평가합니다.


학생부종합 평가



나. 면접


• 서류기반 면접 : 학생들이 고등학교 생활 동안 경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생의 경험을 확인하고 기본적인 학업소양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이므로 면접을 위한 별도의 준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답변하는 기술과 태도를 측정하는 면접이 아니므로 평소에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여 깊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제시문 활용 면접 :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충분한 학습 경험을 통해 학업역량을 길러온 학생들의 학업소양을 평가하고자 합니다. 

인문학, 사회과학 관련 면접 및 구술고사는 다소 깊이 있는 제시문을 활용하기 때문에 평소에 독서활동을 성실히 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연과학 분야 면접 및 구술고사의 경우도 각 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며, 사고력을 많이 요구하는 문제를 다뤄보거나 관련 이론 등에 대한 이해와 응용 연습을 해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