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주아니의 입시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서울대학교 간호학과의 면접후기에 대해 안내를 하고자 합니다. 


이 자료는 각 시도 교육청에서 발간한 면접후기 사례집에서 일부를 발췌하였음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 서울대 면접후기(간호학과) 1편 - 지역균형전형


◆ 면접방법

* 면접시간 : 9시 30분~9시 40분-10분(면접 대기실 입실 시간 8:30분까지)

* 면접위원수 : 2명

* 면접절차 : 면접대기실 대기-면접(오전 1,2,3조로 나눠서 2:1 면접)

* 유의사항 : 교복 및 학교를 드러낼 수 있는 복장 착용금지, 이름 및 수험번호 면접 고사실 내에서는 이름 및 수험번호를 밝히지 않음. 면접 고사실 들어가기 전에 노크한 다음에 인사하고 들어가면 됨.


◆ 질문 및 답변 내용


※ 면접관: 간호과 지원 동기는 무엇인가요?


※ 면접관: 서울대학교 간호학과에 들어와서 배우고 싶은 과목은?


※ 면접관: 서울대학교 간호학과에 진학하고 나서 5년 후, 10년 후 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말하시오.

- 간호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간호학과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교 교수가 되고 싶다고 말함.


※ 면접관 추가 질문: 대학원에서 어떤 과목을 배우고 싶은지?


※ 면접관: 리더의 자질이란 무엇인지?


- 학교 재학 중 부반장 경험을 말함.


※ 면접관 추가질문: 학생이 생각했을 때, 반장과 부반장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말하시오.


※ 면접관: 학교 생활기록부 진로 희망사항에 고등학교 1,2,3학년 모두 의사를 희망한다고 기재되어 있는 데, 학생 스스로가 의사와 간호사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한 것 같아 보여요. 그러면 간호사라는 진로를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은 누구인가요?


※ 면접관: 나의 장단점을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 면접관: 서울대학교에 입학해서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 고등학교 재학 시에는 학술 동아리에 참여해서 교내 외 체험활동을 하기 힘들었음. 그래서 서울대학교 에 진학한다면 체험활동을 할 수도 있고, 저의 재능을 나눌 수 있는 송촌이라는 간호대, 의대 연합동아리에 참여하고 싶다고 답변함.


※ 면접관 추가 질문: 송촌이라는 동아리를 어떻게 알았나요?


※ 면접관: 삶의 목표는 무엇인지? 



◆ 기타 특이사항


※ 지역 균형 면접을 대비하려면 차분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연습을 평소에 해보는 것이 중요함.


※ 지역 균형 면접은 인성 면접이므로 서울대학교 일반 전형과 같이 지식을 물어보는 질문은 없음.


※ 자신의 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답변할 수 있으면 됨.



▣ 서울대 면접후기(간호학과) 2편 - 지역균형전형


◆ 질문 및 답변 내용


※왜 간호학과에 오고 싶은가?, 장래희망이 무었인가?(꿈이 교사로 되어 있었음)


※우리대학에 오면 하고 싶은 활동?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 - 수학과 중국어


※추가질문) 중국어 간호사가 되서 어떻게 쓰일 것인가?


※간호사가 되는 데에 있어 자신의 성격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가?


※교우관계나 가족관계가 어떤가?


※마지막 하고 싶은 말?



◆ 기타 특이사항

※심화지식을 물어보기 보다는 생기부를 기반으로 한 인성면접이 이루어짐.


※특별한 활동을 구체적으로 물어보지는 않으며 서울대간호학과에 대한 배경지식과 어떤 간호사가 어떻게 될 계획인지를 미리 생각해둘 필요가 있음.


※대기실에 입실 전에 생기부나 면접관련 자료 모두 제출해야 함.


※시간이 남으면 마지막 발언을 물어보기 때문에 준비해갈 필요성이 있음.



▣ 서울대 면접후기(간호학과) 3편 - 기회균형전형


◆ 질문답변 내용

 자신이 인생에 있어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저는 사랑과 정의라고 생각합니다. 지구촌을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서 아프리카 아이들, 가난한 사람들에게 사랑을 줄 수 있고 긍휼이 여길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리더로서 활동해 본 경험과 겪은 문제점과 또 그것을 어떻게 이겨냈는지

저는 2학년 때 심화동아리를 만들었었는데요, 시간이 지나니 좀 의욕도 떨어지고 지칠 때가 있었는데 격려하고 문자도 보내며 이겨냈던 것 같습니다.


 소화영아재활원에서 봉사를 오래 하셨는데요, 만약 원장이 된다면 고치고 싶은 점은?

저는 아이들이 좀 더 자주 밖으로 나갈 수 있게 해서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 대학교에 간다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고등학교 기간 동안 기억에 남았던 소화영아재활원에서와 같은 봉사활동 계속 하고 싶고, 나중에 NGO단체에 가고 싶은데 그 때 필요한 아랍어나 수단어, 인도어 등 다양한 언어도 배우고 싶습니다.


 소화영아재활원에 특별한 관심이 있는 것 같은데 왜 그런가요?

봉사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저를 통해 조금이라도 더 행복해하는 모습이 정말 기뻤습니다.


 언어를 좋아하는 것 같네요?


 중국어 잘하나요?

조금 기초만...


 영어는 어떻게 공부했나요?

네 저는 사실 영어를 정말 못했고 또 싫어했습니다. 문제 풀기 위한 공부만 했었습니다. 그러나 2학년 2학기부터는 아 이제 영어도 좀 재미있게 해보자 하는 생각으로 공부했고 ‘왜’라고 물으며 글쓴이가 무슨 말을 하고 싶고 왜 이 글을 썼는지 생각하며 영어 공부를 했고 성적도 많이 올랐습니다.


 간호사가 되어서 겪게 될 것 같은 어려움과 그것을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인지?

간호사에게는 아주 많은 것들이 필요하다고 들었는데요, 체력, 끈기, 열정, 성실 등 많은 것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 끈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끈기가 없는 편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절망할 때도 몇 번 있었습니다. 그런 것들은 선배님들의 조언을 들어가며 극복할 것입니다.(갑자기 당황해서 문제의도 파악하지 못했고 떠오르는 대로 말한 것 같습니다...)


 간호학과에서 뭘 배울 것 같습니까?

음..........서울대학교 간호대학의 교육목표가 ‘인도주의를 바탕으로 인류 복지에 기여하는 창의성과 학문적 탐구능력을 지닌 전문직 간호사’라고 들었습니다. 간호학과에서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환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는 법도 배울 것 같고 환자에 대한 공감능력과 환자를 사랑하는 법도 배울 것 같습니다.



이상은 서울대 간호학과 면접후기의 사례 3가지였습니다(기회균형1명, 지역균형 2명)


서울대 간호학과를 지원한 학생이나 지원 예정인 학생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기를 희망하며, 면접 준비 잘 하셔서 좋은 결과를 얻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