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학년도 홍익대 학생부종합전형 미술계열 1단계 합격을 축하합니다.


2017학년도 홍익대 학생부종합전형 미술계열의 면접일 2016.12.3.(토) ~ 12.4.(일)입니다. 


미술계열(예술학과 제외)의 전형방법은 1단계 학생부 교과(100%)이며, 2단계는 학생부 교과(70%) + 서류평가(30%), 3단계는 학생부 교과 40% + 서류평가 30% + 면접평가 30%로 총 3단계를 거쳐 합격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가/나, 영어, 사탐/과탐 영역 중 3개 영역 등급 합 9 이내입니다.


아래에 제시되는 면접문제는 홍익대 입학처에서 공개한 2016학년도 홍익대 학생부종합전형 미술계열 면접기출문제입니다.


홍익대 면접기출(미술계열)



▣ 홍익대 면접기출 - A형 문제 1

1. 다음 설치작업의 사진들은 두 다른 문화들의 공존을 보여준다. 이를 비교하여 자유롭게 설명 하시오. 



홍익대 면접기출-서호도, 올덴버그


【예시 답안】

리버풀이라는 서구도시 안의 동양건축 양식과 서구화된 서울의 서양 조각물의 유비는 풍경과 건축이라는 배경(地, ground)과 조형물(圖, figure)의 맥락적 배치가 서로 바뀌어져 있다. 이는 두 작품 중 어느 것이 각개 환경에 어울리고 좋은 설치작품이냐의 선호, 취향의 선택적 문제라 기보다는 무언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 코드가 있는 질문이 아닌가 한다. 


서양 속 한국양식의 건축은 거대하고 강한 힘 사이에 왜소하고 뒤틀어져 있는 약자의 항변 같기도 하고, 사회적 약호로서 상대주의적 문화관을 드러내는 작업으로 이해된다. 서구화된 서울의 서양 조각은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높은 첨단빌딩숲 속 이질적 조형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그럼으로써 자기의 존재위상을 강화시킨다. 


풍경 또는 건축 환경 가운데 조각이라는 비 풍경-비 건축의 자기지시적 기능(Self-referential)을 지닌 작품으로서의 독자적이거나 배타적 위상을 구 축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기념비의 논리’에 있어서 이 두 작품은 비교의 대상이지만 존재가치는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 


비교 문화적이거나 상대주의적 세계관을 반영한다는 의미에서 무엇인가 상대적 문화적 소통의 불 균형감을 야기시킨다. 오스발트 슈펭글러의 말처럼 사실 ‘모든 문화적 교섭(appropriation)이란 정교한 오해의 기술(techniques of the misunderstanding)’ 이 아니던가! 


 

 


▣ 홍익대 면접기출 - A형 문제 2

 2. 아래 작품은 ‘일월오봉도’이다. 이 그림 위에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유롭게 그려 보시오. (오른쪽 앞면에 그리시오)


홍익대 면접기출-일월오봉도


【예시 답안】

 ‘일월오봉도‘는 말 그대로 해, 달, 산봉우리, 수목, 폭포, 지형 등 자연의 도상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 


몇 가지 상상력을 추가할만한 단서로는 자연의 4원소 중 불(火)의 요소가 빠져있고, ‘자연은 곡선이다’라는 동양적 우주관을 반영한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중력방향으로 떨어지는 폭포는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순응하는 우리의 마음을 표현하고 있으며, 서구문화의 대표적 양식 인 분수(자연을 거스르며 하늘을 향해 우뚝 솟구치는)와도 대조된다. 


또한 천, 지, 인 사상이나 ‘인내천(忍耐天)’ 사상의 실천이념인 ‘홍익인간(弘益人間) “을 숭상하는 우리네 심상을 반영할 때 인간의 요소가 결핍되어 있다. 달이 떠있는 밤의 세상과 해가 떠있는 낮의 세상은 서로 대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가운데 최고봉을 중심으로 음양(陰陽)이 조화롭게 통합되어 있는 느낌이어서 대립을 통한 마찰균형, 상호보완적인 우리의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다. 


해를 품은 달과 달을 품은 해, 하지만 기하학적으로는 너무 대칭적인 국면이 흡사 데칼코마니의 정적이고 절대적인 느낌이어서 나는 ’역동적 균형(Dynamic Equilibrium)’ 혹은 ‘비대칭적 균형(均齊, Asymmetrical Balance)’의 생명력을 불어넣기 위해 유유자적 자연에 귀의하여 노니는 평화롭고 한가로운 구름과 인간의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홍익대 면접기출(미술계열)



이상으로 홍익대의 2016학년도 미술계열 면접기출문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험생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 필독하세요 ♤♤ 

아래의 링크자료에는 면접의 종류(기본소양및인성면접, 전공적성면접, 집단토의, 심층/구술면접)와 대비법, 면접시 공통유의 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잘 읽어 보시고 각 학교별 면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