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6학년도 경희대 수시모집 자연계열의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기출문제입니다. 

2016학년도 경희대 자연계열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은 2015년 11월 28일(오전, 오후), 29일(오후) 등 2일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각 요일별 문제는 제각기 다르게 출제되었습니다. 

 

 

지금 제시하는 면접기출문제는 11월 28일 오후에 실시한 경희대의 자연계열 면접기출문제입니다.


경희대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경희대 면접기출문제



■ 경희대 면접 기출문제



  과학기술은 활용에 따라서 인간의 삶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해악을 줄 수도 있다. 그 책임은 과학기술을 실제로 활용하는 사람에게 있고 과학기술자는 자유롭게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이 주장에 대한 찬반 의견을 말하시오.




 - 추가질문


  1) 찬성답변의 추가질문

  핵폭탄이 인류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많은 인명을 살상한 과학기술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2) 반대답변의 추가질문

  핵분열 이론은 원자력 발전과 핵폭탄에 이용되고 있다. 핵분열 이론 자체를 연구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가?





■ 경희대 면접 기출문제 예시 모범답안


[찬성의견]


과학기술은 객관적인 관찰, 실험 및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주관적 가치가 개입될 수 없다. 이는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과학기술의 법칙이나 이론이 달라질 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과학기술은 객관성과 확실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확보하기 위해서 가치 중립적이어야 한다. 진리발견과 그에 대한 활용은 별도의 문제이며 과학기술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의미나 가치가 결정된다.    

 

 

         

[반대의견]


과학기술자가 연구대상을 선정하고 그 결과를 활용할 때 기업의 이익, 사회적 요구 또는 개인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활용결과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과학기술은 진리 발견과 활용이라는 목적이 있지만 그 목적이 인간의 존엄성 구현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예상된다면 그 연구나 기술의 활용은 중단되거나 긍정적으로 활용되도록 과학기술자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




■ 경희대 면접 기출문제 추가질문 및 예시 모범답안


1) 찬성의견 추가질문

핵폭탄이 인류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많은 인명을 살상한 과학기술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예시 모범답안] 

핵분열 이론을 연구하는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핵폭탄으로 활용하는 사람에게는 책임이 있다. 과학기술 자체에 대한 연구는 비난할 수 없으나 이 기술을 인명살상에 활용하는 사람은 책임을 피할 수 없다.




2) 반대의견 추가질문

핵분열 이론은 원자력 발전과 핵폭탄에 이용되고 있다. 핵분열 이론 자체를 연구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가?


[예시 모법답안] 

핵분열 이론을 연구하는 사람은 핵폭탄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잘 알기 때문에 핵폭탄으로 활용되는 것에 대한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 따라서 핵분열 이론이 인간의 삶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 하여야 한다.


경희대 면접기출문제



이상으로 2016학년도 경희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기출문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희대 면접을 잘 준비하여 좋은 결과를 얻기 바랍니다.

 

 

 

♤♤ 필독하세요 ♤♤ 

아래의 링크자료에는 면접의 종류(기본소양및인성면접, 전공적성면접, 집단토의, 심층/구술면접)와 대비법, 면접시 공통유의 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잘 읽어 보시고 각 학교별 면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