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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학년도 서울대 수시모집의 사회과학 부문의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면접문제입니다. 


서울대는 지난해와는 달리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면접문제를 공개하였습니다. 제시문은 2개이고 각 제시문당 2개의 문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2015학년도 서울대 면접문제(사회과학부문)입니다. 서울대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이 자료를 참고하여 면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서울대 면접문제(사회과학, 2015학년도)



<제시문1>

(가) Democracy often refers to both an ideal, which is probably unattainable, and an actuality.* Each eligible voter in a democracy must have her vote counted the same as everyone else, regardless of an individual’s personal characteristics. All votes must not only count equally, but have the same prospect* of being counted as well. Contrary to the common perception, however, making a country more democratic does not necessarily require more democracy. The solution isn’t always more democracy; it’s better, smarter democracy.

*actuality: 실제, 사실, 실정 *prospect: 전망, 가능성



(나)

서울대 면접문제(사회과학, 2015학년도)


∙ 미국은 남북전쟁 이후 점차적으로 참정권을 확대해 1971년에는 18세 이상 21세 미만 시민에게도 투표권을 보장했다. 

∙ 베트남전(1954~1975년)을 반대한 청년층은 사회운동에 동참해 징집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정치참여 기회를 요구했다. 

∙ 미국에서는 유권자 등록을 한 거주지에서만 투표할 수 있으므로 대학생은 재학 중 학교 소재지에서 투표하기 어렵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2008년 대선 직전에 큰 쟁점이 되었던 선거법개정은 각 정당과 후보들이 특정 유권자 계층을 겨냥하는 것으로 여겼기 때문에 무산되었다. 


 

 

▣ 문항

1-1. (가)의 밑줄 친 부분과 같은 관점에서 (나)의 자료를 보고 추론할 수 있는 내용들을 설명하시오. 

1-2. 우리나라에도 선거 연령 하향 조정, 학내 투표소 설치 기준 완화, 전자 투표 도입 등에 관한 논의가 있다. (가)와 (나)를 토대로, 이러한 논의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대의민주주의 구현’과 연계하여 제시하시오. 



서울대 면접문제(사회과학, 2015학년도)



<제시문2>

(가) 뉴욕의 택시기사들은 자신의 근무시간을 매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으며, 회사에 납입하는 고정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수입은 자신들의 몫이 된다. 그런데 궂은 날씨 등으로 인해 손님이 많은 날에는 일찍 퇴근하는 반면, 손님이 적은 날에는 늦게까지 일하는 흥미로운 현상이 종종 관찰되었다. 수개월에 걸쳐 이들의 근무시간(H)과 시간당 수입(W)을 1일 기준으로 측정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상 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로그 변환에는 의미를 두지 말고 두 변수의 증감 관계에 초점을 맞출 것.)


(나) There is plenty of evidence from experimental studies that judgments and decisions depend on a comparison of potential outcomes against some aspiration level or reference point.* For people betting at the racetrack, for example, breaking even* is a significant, clear reference point. In other situations, reference points could be determined by past income or consumption, or status quo,* or by social comparison. Regardless of what the reference points are, the general finding is that people are loss-averse* when faced with a trade-off between loss and gain arising from their choice: they dislike achieving outcomes below a reference point more than they like exceeding the reference point by the same amount. 


*reference point: 준거점 *breaking even: 본전치기 *status quo: 현 상태 *averse: 기피하는



▣ 문항

2-1. (가)에 제시된 택시기사의 행동은 통상적인 기회비용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2-2. (나)의 내용을 토대로 (가)에 제시된 택시기사의 행동을 설명하고, (나)의 밑줄 친 내용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시오. 


출처 : 서울대 아로리(http://snuarori.snu.ac.kr/#inc/section/m7.html?m1=1&m2=4)

 

♤♤ 필독하세요 ♤♤ 

아래의 링크자료에는 면접의 종류(기본소양및인성면접, 전공적성면접, 집단토의, 심층/구술면접)와 대비법, 면접시 공통유의 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잘 읽어 보시고 각 학교별 면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