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학생부교과(INU교과) 전형의 1차에 합격하신 학생들에게 축하의 말을 전합니다.
면접일은 10월 22일(토)이며, 인천대 학생부교과(INU교과) 전형의 전형방법은 1단계 학생부교과 100%(3배수), 2단계는 1단계 성적 60% + 면접 40%입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래에 제시되는 인천대 학생부교과(INU교과) 면접기출문제는 인천대 입학처에서 공개한 자료입니다. 기출문제 아래에는 학생들의 답변에 따른 평가기준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준비 잘 하시고 최종합격하기를 바랍니다.
▣ 인천대 학생부교과전형 면접기출문제 - 인문사회계열(오전)
- 아래의 제시문을 읽고 답하시오.
(가) 과거 사실의 절대성과 객관성에 근거한 과거 사실의 독립과 역사학의 독립. 과거 사실은 과거 사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과거 사실이 어떤 다른 이념이나 신념 혹은 이해관계에 봉사한다면 그것은 필연적으로 왜곡되어 더 이상 과거 사실일 수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 사실은 과거 사실 그 자체에 봉사하는 것 이외에 어떤 이념이나 신념 혹은 이해관계에 봉사할 수 없다. 과거 사실은 과거 사실 그 자체로서 가치를 가져야 한다. 과거 사실이 어떤 이념이나 이론의 부분이기 때문에 가치를 지닌다면, 그것은 그 전체인 이념이나 이론에 봉사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과거 사실은 그 자체로 전체여야 한다. - 조지형, 『랑케 & 카』 (나) 역사가는 사실의 잠정적 선택과 잠정적 해석으로부터 출발한다. 일이 진행됨에 따라 해석과 사실의 선택과 정리는 모두 쌍방의 상호작용을 통해 미묘한, 어쩌면 반쯤은 무의식적인 변화를 겪는다. 또한 역사가는 현재의 한 부분이고 사실은 과거에 속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호작용에는 현재와 과거의 상호작용이 포함되어 있다. (중략) 사실을 갖지 못한 역사가는 뿌리가 없으며, 따라서 열매를 맺지 못한다. 역사가가 없는 사실은 죽은 것이고 무의미하다. 그러므로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나의 최초의 대답은,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의 상호작용의 과정, 즉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것이다. - E. H. 카(황문수 역), 『역사란 무엇인가』 |
1. (가)와 (나)는 역사 또는 역사학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을 보여준다. 두 관점의 주요한 차이점을 2가지 이상 이야기해 보시오.
2. 일본은 하시마 섬을 일본 최초의 근대화된 산업 시설로 유네스코 문화 유산으로 등재하면서 해당 섬에서 희생당한 한국인 강제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하지 않았다. 그러한 문제점을 지적한 방송 프로그램도 제작되어 방영된 바 있는데, 그러한 사실을 (가)와 (나)의 내용에 따라 평가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가)의 역사관이 가진 한계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시오.
▣ 평가기준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가 가지는 상호 관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가 역사를 기록하고, 역사를 배울 때 가져야 할 바람직한 관점과 태도가 무엇인지와 관련된 사고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문제이다. 특히 (가)의 실증주의 역사관의 성과와 한계를 명확히 짚어 내는 통찰력을 보이는 수험생에게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1. 문항1의 평가준거 예시
- 역사가와 과거 사실의 관계: (가)는 역사적 사실을 역사가보다 우위, (나)는 역사가와 역사적 사실의 부단한 상호작용함을 역설함.
- 역사가와 과거 사실의 분리: (가)는 역사가가 역사와 완전히 분리, (나)는 역사가와 역사가 분리될 수 없음.
- 과거 사실과 현재의 관계: (가)는 현재로부터 분리된 절대적, 객관적 대상, (나)는 현재의 한 부분인 역사가를 매개로 현재와 과거가 연결
- 역사학의 임무: (가)는 ‘과거의 사실’을 있었던 그대로 그려내는 것, (나)는 역사적 사실과 역사가의 해석이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계속 변화될 수 있음.
- 역사에 대한 입장: (가)는 ‘사실로서의 역사’ 자체의 절대성, 객관성에 주목, (나)는 ‘기록으로서의 역사’를 기술하는 바람직한 방법론에 주목
2. 문항2의 평가준거 예시
- (가)의 내용에 따른 평가
1) 하시마 섬이 일본 최초의 근대적 산업 시설이었다는 사실은 객관적, 절대적 가치를 가지는 ‘과거의 사실’임.
2) 일본 정부의 행위가 어떤 신념이나 이론 또는 이해 관계에 봉사하도록 사실 자체를 왜곡했다고 보기는 어려움.
3 그러므로 등재 신청 과정에서 한국인 강제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은 일본 정부의 행위 자체를 비난할 수 없음.
- (나)의 내용에 따른 평가
1) 일본 정부가 강제 노동에 시달린 한국인 강제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언급 자체를 회피한 것은 과거사 사죄 및 배상 문제를 제대로 매듭짓지 못한 현실 때문에 자신들에게 불리한 사실을 외면한 것임.
2) 그러한 선택은 편협한 역사 인식 태도에서 기인한 또 다른 차원의 과거 사실 왜곡이라고 할 수 있음.
3) 일본 정부의 행위는 사과와 보상을 받지 못한 일본군 성노예 여성들 및 한국인 강제 징용 피해자들이 생존해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과거 사실을 인식하는바람직한 태도가 아님.
- (가)의 역사관이 가진 한계
1) 과거 사실의 절대성이라는 환상: 어떠한 과거 사실도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지는 않는다. 역사가의 해석과 기술을 통해서 의미를 획득함.
2) 완전한 객관성이라는 허상: 과거 사실을 그러한 사실을 인식하는 주체인 역사가로부터 완전히 분리할 수 없음.
3) 역사는 단속적이지 않고 연속적이다.
▣ 평가준거
A. 두 질문에 대해 모두 깊이 있는 사고력을 바탕으로 논리정연하게 답변한 경우
B. 두 질문 중 하나는 논리정연하게, 다른 하나는 미흡하게 답변한 경우
C. 두 질문 중 하나만 논리정연하게 답변한 경우
D. 두 질문 중 하나만 답변했으나 논리성이 미흡한 경우
E. 두 질문 모두 전혀 답변하지 못한 경우
♤♤ 필독하세요 ♤♤
아래의 링크자료에는 면접의 종류(기본소양및인성면접, 전공적성면접, 집단토의, 심층/구술면접)와 대비법, 면접시 공통유의 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잘 읽어 보시고 각 학교별 면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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