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학년도 고려대 과학인재전형의 면접이 10월 29일(토)에 실시됩니다. 

고려대는 올해 과학인재전형을 통해 281명 내외를 선발합니다. 평가방법은 단계별로 1단계 서류 100%(5배수 선발, 단 사이버국방학과는 3배수내외), 2단계에는 1단계 성적 70% + 면접 30%(사이버국방학과는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 + 면접 20% + 기타 20%(군면접 + 체력검정))가 반영됩니다. 

 

 

면접의 형태는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실시하며, 기본역량과 과학인재로서의 발전가능성이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고려대 과학인재전형 면접기출



아래에 제시되는 문제는 고려대 입학처에서 공개한 2016학년도 고려대 과학인재전형의 면접기출문제입니다. 



▣ 고려대 과학인재 면접기출(오전문제)



 (가) 그림과 같이 원주 위에 서로 다른 네 점 A, B, C, D가 있다. 철수는 앞면이 나올 확률이 p , 뒷면이 나올 확률이 1-p 인 동전을 던져 앞면이 나오면 시계방향으로, 뒷면이 나오면 반시계방향으로 원주 위의 인접한 점으로 이동한다. A에서 시작하여 동전을 2n번 던진 뒤 철수가 점 A, B, C, D에 있을 확률을 각각 an, bn, cn, dn이라고 하자. 단, n은 자연수이다.


고려대 과학인재전형 면접기출문제



 (나) 우리는 위험한 작업, 자동차 조립, 복강경 수술과 같은 다양한 작업에 로봇을 유익한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한편, 사람의 작업을 대체할 수 있는 로봇이 등장하여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빼앗기고 있다. 최근 2만 명이 일하던 중국의 한 공장에 로봇을 투입하면서 근로자의 수가 100여 명으로 줄었다고 보도되었다. 이렇듯 로봇의 활용에 대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동시에 존재한다.




1. 제시문 (가)를 읽고 an + dn을 구하시오.


2. 제시문 (가)에서과 의 관계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an = cn 이 되는 p를 모두 찾으시오.


3. 제시문 (나)를 읽고, 유익한 목적으로 자신이 개발할 과학적 연구 결과물이 사회적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할 때 본인은 어느 쪽의 입장에 설 것인지와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고려대 과학인재 면접기출(오후문제)



 (가) 참인 명제 A와 참인지 거짓인지 모르는 명제 B가 있다.


• 명제 A: 서로 다른 두 실수 사이에 유한소수가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

• 명제 B: 실수 a 보다 작은 임의의 유한소수가 실수 b보다 작으면 a ≦ b 이다.

 (나) 순환소수는 수열 an의 극한값으로 정의되며, 보다 작은 임의의 양의 유한소수는 소수점 아래의 자리에서만 0이 아닌 숫자를 가진다.


 (다) 1974년 과학자 서머린은 흰 쥐의 피부 일부를 검게 칠하고 마치 검은 쥐의 피부를 이식한 실험에 성공한 것처럼 발표하였다. 이 사건은 미국에서 대중적 주목을 끌었던 데이터 조작 사례로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1. 제시문 (가)의 명제 A를 활용하여 명제 B가 참임을 보이시오.


2. 제시문 (가)의 명제 B와 제시문 (나)를 활용하여 임을 보이시오. (단, 등비수열의 합의 공식은 사용할 수 없다.)


3. 제시문 (다)의 예와 같이 과학자가 연구부정을 저지르게 되는 이유를 개인적인 인성과 사회적 분위기의 측면에서 생각해보고 이를 방지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제안하시오.



고려대 과학인재전형 면접기출


이상으로 고려대의 과학인재전형의 면접기출문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면접준비를 잘해서 자신이 목표로 하는 학과에 합격하기를 바랍니다.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 필독하세요 ♤♤ 

아래의 링크자료에는 면접의 종류(기본소양및인성면접, 전공적성면접, 집단토의, 심층/구술면접)와 대비법, 면접시 공통유의 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잘 읽어 보시고 각 학교별 면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